에관공은 이 같은 골자의 부문별 수요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시책에 대한 정보를 집대성한 '2013 대한민국 에너지 편람(구 에너지·기후변화편람)'을 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편람은 지난해 편람 내용의 국내외 에너지 동향 부분을 보다 강화하고, 동·하절기 전력수급 문제 등 에너지 위기대응 및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 등을 새롭게 수록했다. 특히 국내 에너지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보급 정책 등 60여개 사업들과 주요 통계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도록 구성한 정보 등도 눈에 띈다.
구체적으로는 △에너지·온실가스 감축의 현재와 미래 △에너지관련 법과 기본계획 △부문별 주요 시책·제도 △에너지 통계 등을 포함하여 총 4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파트 1에는 원별, 권역별 세계에너지 현황과 전망 및 국내 에너지 수급현황 및 주요국의 에너지 정책 동향 등을 살펴볼 수 있다. 파트 2에는 에너지기본계획 및 에너지 관련 5개 법에 대한 안내와 이와 관련된 국가계획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아울러 파트 3에서는 부문별 제도 및 사업들의 현황과 성과, 금년도 추진 계획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에관공 관계자는 "최근 원전사태와 전력수급 불안 등으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본 편람이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는 촉매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1989년 창간돼 올해로 24년을 맞이한 '2013 대한민국 에너지 편람'은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각 지자체 및 유관기관, 기업체 등에 배부될 예정이며, 에관공 홈페이지(www.kemco.or.kr) 정보마당 자료실을 통해서도 열람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