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생활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소규모 투자사업,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개발에 필요한 참신한 아이디어의 신규사업, 주민화합을 이룰 수 있는 특색 사업 및 기타 시정발전을 위한 시책사업을 제안할 수 있는 제도다.
특히 올해는 2013년도에 편성된 예산 중 2014년도에도 확대되길 바라는 사업이나 반대로 예산투입 대비 만족도가 낮은 사업의 예산삭감을 요청하는 내용 등 예산과 관련해 다양한 시민의견을 접수한다.
또 평소 시 예산서를 보면서 사업명 및 산출기초에 대해 이해가 부족해 궁금했던 사업에 대해서도 질문을 받을 계획이다.
사업 공모 및 예산질의는 내달 30일까지 시청 홈페이지 내의 예산편성에 바란다 및 페이스북, 이메일(gcyes@korea.kr), 팩스(3677-2798) 및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각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의견서를 작성할 수도 있다.
이렇게 접수된 주민의견 사업은 오는 10월 10일까지 해당부서의 타당성 검토 후 지방재정계획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4년 예산안에 반영, 시 의회에 제출된다.
시 관계자는 “연간 2천여억 원대 규모의 과천시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시민들이 2014년도 과천시 예산편성에 적극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