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기반 DB보안 솔루션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3-09-10 13: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장윤정 기자= 오픈소스 기반의 DB보안 솔루션이 등장, 눈길을 끌고 있다.

펜타시큐리티의 마이SQL(MySQL) 기반 데이터베이스(DB)보안 솔루션 '마이디아모(MyDiamo)'가 그 주인공이다. 마이디아모는 오픈소스인 마이SQL. 마리아(Maria)DB 전용 암호화 솔루션으로 기존 DB보안의 암호화, 보안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오픈소스의 장점인 자유로운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펜타시큐리티 마이SQL DB보안 솔루션 '마이디아모' 홈페이지. 개인 및 비영리용도로는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 제품은 기존 국내외 1300여 고객사에서 이미 검증 받은 펜타시큐리티 DB암호화 솔루션 `디아모(D`Amo)`의 암호화 기술과 노하우를 많은 사람이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됐다.

그간 마이SQL을 사용하고 있던 개인이나 단체는 마이SQL에 적합한 DB암호화 솔루션이 없어 개인정보, 카드정보 등 민감한 데이터의 보안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었다. 마이디아모는 영리를 추구하지 않은 용도나 개인에게는 무료로 사용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마이디아모는 AES와 같은 국제 표준 암호 알고리즘을 지원하고, 패스워드 암호화를 위한 일방향 암호화 등 DB암호화를 위한 고급 기술들이 반영됐다. 컬럼별 암호화 기능을 엔진레벨에서 제공, 이제까지 알려진 DB암호화 기술 중에서도 동시에 적용하기 가장 어려운 기술을 적용됐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다.

정태준 펜타시큐리티 연구소 제품기획부 팀장은 "마이디아모는 암호화뿐만 아니라 암호화에 대한 접근제어, 키에 대한 감사 접근제어 등 감사기능까지 제공한다"며 "암호화 전후 DB 성능 비교테스트 결과 속도변화가 7% 내외로 측정돼 거의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정 팀장은 "가장 진화된 DB암호화 기술임에도 동시에 적용하기 어려운 두 가지 기술을 MySQL에 한꺼번에 적용할 수 있었던 것은 MySQL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출시한 마이디아모는 거의 홍보활동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입소문으로 다운로드 횟수 1000건을 돌파했다. 특히 국내보다 해외에서 이용자가 더 많다. 마이디아모는 출시 단계부터 국내보다 해외를 겨냥,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프리웨어로 자리매김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