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체결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정만기 산업기반실장을 비롯해 재영 한인과학기술자협회 김진일 회장, 재불 한인과학기술자협회 정광희 회장 및 협회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간 기술협력 추진 등의 방문 성과가 소개됐다.
체결식에 이어 진행된 ‘재영ㆍ재불 한인과학기술인 간담회’에서는 영국과 프랑스 등에 진출해 있는 한인 과학기술자들 간 네트워크 강화 및 국내 R&D 혁신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영국과 프랑스의 한인과학기술자들은 유럽에서의 R&D 경험을 국내 산업기술 R&D에 접목함으로써 개방성을 확대하고, 유럽시장의 사업화 니즈를 반영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에 산기평 이상일 본부장은 재미한인공학인에 비해 다소 저조했던 유럽지역 한인공학인의 국내 R&D 사업 참여확대를 요청했다. 현재 진행 중인 2014년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기획을 위한 기술수요조사에도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부탁했다.
산업부 정만기 실장은 간담회에서 "재유럽 한인공학인들과의 교류확대 및 공동연구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면서 "유럽에 체류 중인 한인공학인들이 우리나라의 창조경제 구현을 위해 산업기술 R&D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