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정보포털에는 정치ㆍ군사ㆍ경제ㆍ사회ㆍ문화 등 분야별 북한 개황과 이슈별로 본 최신 북한 동향, 인물 정보, 북한 지도, 북한 사전 등 정보가 실릴 예정이라고 통일부가 23일 밝혔다.
이슈별로 본 최신 북한 동향 코너에는 김정은의 공개 행사 동향, 북한의 대외 무역 동향 등의 내용이 채워진다.
국내외의 다른 인터넷 사이트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김정은을 비롯한 북한의 핵심 인물 292명의 구체적인 인물 정보도 제공된다.
아울러 이 사이트가 제공하는 북한 지도는 평양의 류경호텔 같은 유명 장소를 검색해 2차원과 3차원 영상으로 볼 수 있게 해놨다.
또한 '사회기반시설', '문화재', '축산업 시설' 등으로 검색하면 북한 전역의 등록된 관련 장소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통일부는 이 같은 지도 2, 3차원 서비스를 우해 국토교통부 지도인 브이월드의 오픈 플랫폼을 활용하되 자체적으로 30만 건의 지명과 시설물 정보를 추가로 입력했다.
사전 코너에는 '북한 용어 사전'이 탑재됐고 △ 남북한 언어 비교 △ 남북한 IT용어 비교 △북한 속담 △ 북한 은어 등의 자료도 실린다.
아울러 통합검색을 통해 유관기관 및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북한 정보까지 검색이 가능하며 모바일에서도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구현해 북한관련 연구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통일부는 예산 27억4000여만원을 들여 지난해 5월부터 북한정보포털 구축 사업을 진행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