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이인수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2014년 4월 8일을 기준으로 윈도XP 지원을 종료했습니다.
한국에서는 4월 9일 오전 2시 전에 마지막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자신의 컴퓨터가 XP인지 알아보기(엠아이XP)
http://www.microsoft.com/ko-kr/windows/whoisxp/
또한 MS의 윈도용 백신인 시큐리티 에센셜(Security Essentials) 다운로드 제공도 중단되었습니다.
시큐리티 에센셜이 설치되어 있으면 멀웨어 백신 시그니처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한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지만, 지원이 종료된 지금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될 경우 완전히 PC를 보호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지원이 종료되면 어떻게 되는 걸까요?
지원이 종료된 이후에도 윈도XP를 계속 사용할 경우 컴퓨터는 그대로 작동하지만 보안 위협과 바이러스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PC를 보호하는 자동 업데이트를 포함하여 윈도XP에 대한 기술 지원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터넷 익스플로러8이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므로 윈도XP PC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8을 사용하여 웹 서핑을 하는 경우 PC가 추가적인 위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점 더 많은 수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이 윈도 최신 버전에 최적화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XP와 호환되지 않는 앱과 장치가 늘어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계속해서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윈도우7 또는 8을 구입하여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입니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오래된 컴퓨터에서도 최신버전인 윈도8.1 실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컴퓨터 프로세서가 1기가헤르츠 이하이거나, 램(RAM)이 1기가 아래이면 업그레이드 자체가 안 됩니다.
이런 경우는 아예 최신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를 새로 장만하는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 자신의 컴퓨터가 윈도8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알아보기
http://go.microsoft.com/fwlink/p/?LinkId=321548
- 윈도8.1 매뉴얼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upgrade-from-windows-vista-xp-tutorial
- 윈도8.1의 기능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8/meet
http://www.boho.or.kr
미래부는 윈도XP의 취약점을 노려 침투할 수 있는 악성코드를 치료할 전용백신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보호나라를 통해 무료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윈도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계속 XP를 사용하는 유저는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에서 배포하는 백신이 추천됩니다. 그리고 악성코드가 있을 만한 사이트는 일절 이용하지 않는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결국 이러한 관리를 해준다고 해도 OS 보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위협과 바이러스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언제까지나 윈도XP를 쓸 수는 없으니 이번 기회에 업그레이드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