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추가된 '앱 유료결제 방지' 기능은 자녀가 앱스토어에서 유료앱을 구매하는 것은 물론, 앱 사용 중 게임 아이템이나 영화, 책 등의 각종 콘텐츠를 구입하는 '인앱결제(In-App-Purchase)'를 비롯해 앱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유료결제를 방지하는 기능이다.
현재 각 앱스토어들마다 무분별한 유료결제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결제 시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자녀가 자신의 앱스토어 계정을 설정,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이 기능을 통해 자녀의 스마트폰에서 이루어지는 결제를 방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엑스키퍼 모바일은 다양한 앱스토어에서 이루어지는 앱결제를 감지하여 동작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김기연 지란지교소프트 부장은 “어린이나 청소년들의 경우 유료결제에 대한 정확한 인지나 판단력이 부족할 수 있어 자칫 방치할 경우 과도한 요금이 부과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무분별한 게임아이템 등의 구매는 게임의 과몰입을 심화시켜 자칫 스마트폰 중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부모님들의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유료앱 구매방지 또는 인앱결제 방지기능은 구글플레이스토어, 티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올레마켓, 유플러스스토어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