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개봉하는 ‘일대일’(감독 김기덕)에 출연한 계기는 김기덕 감독이 제작한 ‘배우는 배우다’ 덕분이다. 평소 김기덕 감독을 존경하던 마동석은 김기덕 감독의 제작 소식에 흔쾌히 출연을 결정했고, 이는 ‘일대일’까지 이어졌다. 그렇게 쉬운 작업은 아니었다고 마동석은 회상했다.
지난 16일 서울 가회동 카페에서 만난 마동석은 “김기덕 감독님을 팬으로서 좋아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나 힘들었던 부분도 있다. ‘일대일’은 김기덕 감독 작품 중 대사량이 매우 많은 편에 속한다. 마동석은 “기존 감독님 작품들이 대사가 별로 없었다면 이번에는 대사가 정말 많았다. 원래 저한테 오는 배역들 자체가 대사가 없었는데 정말 최고 분량의 대사를 소화했다. ‘일대일’은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등장하다보니 죽을 때만 대사가 없었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유발했다.
마동석은 짧은 대사도 임팩트 있게 처리한다. 마동석의 대사에는 웃음과 여운이 남는다. 이는 마동석이 배우로서 대사를 살리기 위해 넣는 애드리브가 있기 때문이다.
그는 “사실 다 감독님이 만드신 대사다. 그 대사를 마치 애드리브인 것처럼 말했다. 할 수 없는 상황이라 근질근질하긴 했다”고 농을 던지며 “애드리브를 그저 웃음을 주기 위해 하지 않는다. 대사를 주고 받는 상황에서 ‘비는’ 부분이 있을 때 애드리브를 구사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거장’ 김기덕 감독은 그런 마동석의 열정을 고스란히 영화에 녹여냈다. 마동석 역시 감독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 표현을 통한 의미 전달에 주력했다.
김기덕 감독에 대한 존경심과 애정이 느껴졌다. 그는 “정말 다양한 색깔을 지닌 천재”라며 “생각하고 준비해둔 시나리오 중에 대작도 있고 정말 상업적인 내용들도 많았다. 앞으로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김기덕 감독을 치켜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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