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혼합형고정금리는 3.24~4.03%로 이례적으로 저금리대를 유지 및 변동금리가 아닌 혼합형고정금리라는 것도 주목 할만하다. 3년~5년형 혼합형 고정금리는 일정기간 금리가 유지되다가 이후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금리로 이용자에게 있어 매우 유리한 금리이다. 시중은행의 중도상환수수료는 3년까지만 있기 때문에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시점에서 수수료 없이 다른 은행으로 갈아탈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변동금리를 사용 중이거나 4%이상의 고금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저금리 은행으로 하루빨리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서울시 도봉구에 거주하는 정모씨(33세, 남)는 3년 전 1억5천만원의 대출을 받아 3.7%의 변동금리를 사용 중이다. 그리 높지 않은 금리이지만 금리가 더 오르기 전에 고정금리로 갈아타기를 원했던 정씨는 일일이 여러 시중 은행을 찾아 다닐 생각에 막막했다. 회사 건물의 한 은행에 방문해 보니 3.6%의 금리를 안내 받았고 종전과 별 차이가 없었기에 조금 더 낮은 금리를 찾고자 한 무료 금리비교사이트에 상담을 받아보니 간단한 금리할인 조건을 확인 받은 후 5년형 고정금리 3.24%의 은행을 바로 안내 받을 수 있었다. 그 결과 정씨는 연간 66만원의 이자비용도 절감하면서 고정금리로 변경 할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사이트 뱅크앤가이드에서는 시중은행의 금리비교는 물론 단기간 사용에 유리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상품이 있는 보험사의 비교도 가능하며, 한도가 높은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캐피탈의 한도별 금리비교서비스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뱅크앤가이드는 다양한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이외에도 주택구입자금대출, 경락잔금대출, 상가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빌라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주거용오피스텔담보대출, 토지담보대출,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및 없는 대출의 금리비교가 가능하다. 모든 금리비교 및 상담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며 각 부동산별 담당전문가를 통해 상담이 진행된다.
무료 상담문의는 홈페이지(http://www.bank-guide.co.kr) 및 유선(02-876-3000)으로 가능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