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물자 자율준수무역거래자란 전략물자 수출관리에 필요한 조직, 규정 등의 시스템을 갖추고 전략물자 판정 및 허가 신청 등의 수출통제를 자율적으로 이행 가능한지 여부를 산업통상자원부가 심사해 지정한 기업을 말한다. 지정 등급은 A, AA, AAA 총 3개 등급으로 분류되며 이중 AAA가 최고 등급이다.
대우인터내셔널은 2008년 자율준수무역거래자 지정 업체로 선정된 바 있으나, 올해 초 대외 무역법 개정에 따라 자율준수무역거래자 등급제가 시행되면서 모든 전략물자 관련 프로세스를 전산화하는 등 철저한 전략물자 수출 관리를 목표로 등급제를 준비하였다.
이번 대우인터내셔널의 최고등급(AAA) 획득에는 전략물자관리원으로부터의 연구원 파견 및 홈닥터 프로그램(기업 방문교육)등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폭적인 프로세스 구축 지원이 큰 일조를 하였다. 그 결과 대우인터내셔널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전략물자 관리 프로세스의 전 과정을 100% 전산 시스템화 하였으며, 종합상사 업계에서는 최초로 AAA등급을 지정 받았다.
대우인터내셔널은 AAA등급 획득으로 기존 15일 소요되던 수출허가 기간을 5일로 단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일부 지역의 경우 수출허가 서류면제 및 필요한 지역의 경우 서류제출 시 수출승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동시에 품목포괄수출허가의 특례 혜택도 받게 되어 플랜트 사업 등 장기간 시간이 소요되던 프로젝트성 사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