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의 ‘e스포츠 해외 게임 편중’ 주장이 논란에 휩싸였다. 8일 관련 업계에서는 게임 규제안 발의 등으로 국내 게임 산업의 위기를 초래한 신 의원의 이번 발언에 대해 자가당착에 빠진 무책임한 행태라는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신 의원은 7일 문화체육관광부 국정감사에서 국내에서 열리는 e스포츠대회가 해외 게임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어 국산 게임 활성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이라는 당초 취지에 크게 벗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업계의 반응은 냉소적이다. 우선 e스포츠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전문성이 결여된 주장이라는 시각이다.
지난 2001년 한국e스포츠협회 창립 이후 본격화된 국내 e스포츠 시장은 블라지드 엔터테인먼트의 온라인 전략게임 ‘스타크래프트’를 발판으로 성장했다. 해외 게임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당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스타크래프트’를 주종목으로 선택했기 때문에 한국 e스포츠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최근에는 라이엇 게임즈의 ‘리그 오브 레전드’가 e스포츠 종목으로 높은 인기를 얻으며 온라인게임 시장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게임의 스포츠화’라는 e스포츠의 목적을 고려하면 단순한 점유율로 국산 게임의 위기를 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설명이다.
신 의원의 주장이 비판받고 있는 더 큰 이유는 강력한 규제 법안 발의로 국산 게임의 위기를 초래한 당사자 중 한명이 바로 신 의원이기 때문이다.
신 의원은 미래방송통신위원회에 속해있던 지난 2013년, 게임을 마약과 술, 도박 등과 함께 4대 중목물질로 규정하는 ‘중독 예방 관리 및 치료를 위한 법률안’을 발의했다. 이른바 ‘게임중독법’으로 불리는 이 법안은 이후 다양한 반(反) 게임 규제안 및 여론 형성으로 이어지며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쳤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규제 법안 발의로 국내 게임 산업을 고사 직전까지 몰고간 신 의원이 국감에서 국산 게임의 활성화 및 육성을 주장하는 것 자체가 심각한 모순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자가당착에 빠진 전형적인 보유주기식 국감 행태라는 지적이다.
게임개발자연대 김종득 대표는 “e스포츠는 특정 게임을 인위적으로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장 인기가 높은 게임을 중심으로 구성되기 마련”이라며 “국산 게임의 육성 효과 자체를 거론하는 것 자체가 e스포츠와는 결부될 수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대표는 “각종 규제 등으로 이미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은 제대로 된 작품을 개발하기 어려울 정도로 환경이 악화됐다”며 “무분별한 비판이 아닌 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완화 등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 의원은 지난 7일, 문체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문체부가 최근 5년간 지원했거나 지원 예정인 국제 e스포츠 대회은 총 10개로 23억2100만원에 예산이 투입됐지만 74%가 해외 게임 종목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신 의원은 “해외게임 위주로 종목을 선정해 국산게임의 세계시장 진출 지원 등은 실현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모바일게임에서 알 수 있듯 기술이 미흡해도 아이디어와 콘텐츠만 우수하면 홍보를 통해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문체부가 국산게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게임업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e스포츠대회를 적극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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