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하기 위해 2015년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주제로 학교와 지역, 교육지원청이 한자리에 만나 상호간 사업 이해와 연계를 유도하는 교육정책 브리핑, 집담회, 지역사업 자료 전시와 협의 등의 시간을 가졌다.
학교 현장에서는 지역연계를 통한 교육내용이 다양해지고 기회가 빈번해지면서 지역과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이 활성화 되어가는 추세이나 지역 유관기관은 교육정책의 방향과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지역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의 강점과 역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교육적 수준에 부응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다.
또한 학교는 지역기관의 종류와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통로와 시기가 적절하지 않아 학생을 위한 학교의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추진 시기 등이 원활하지 못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지역기관 대상으로 교육정책을 안내하고 지역연계의 접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의 교육적 환경에 대한 질적 수준을 제고할 뿐 아니라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시흥교육지원청은 학교와 지역사회 네트워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그동안 지역청에서 조사 정리된 창의적체험활동, 문화예술활동 영역의 지역기관 자원정보를 교육과정과 수월히 연계할 수 있도록 상세한 자료집을 제공하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