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이채열 기자 =동아대학교는 201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518명, 수능위주, 실기위주)과 나군(763명, 수능위주, 실기위주)으로 선발하며, 19일부터 24일까지 6일간 인터넷(ent.donga.ac.kr)으로 원서접수를 받는다.
가, 나군의 수능위주(인문계열, 자연계열)는 수능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가군의 실기위주(산업디자인학과, 미술학과)는 수능30% + 교과20% + 실기50%, 나군의 실기위주(태권도경호학과, 음악학과)는 수능10% + 교과20% + 실기70%로 선발한다.
인문, 자연계열의 수능성적은 국어,수학,영어,탐구(2과목) 4개 영역의 표준점수의 합을 반영하며, 예체능계열은 4개 영역 중 3개 영역의 표준점수 합을 반영한다. 이때 국어, 수학, 탐구과목은 계열에 상관없이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인문, 예체능계열은 B형 반영 시 각 영역 표준점수의 10%의 가산점이 주어지며, 자연계열은 B형 반영 시 각 영역 표준점수의 10%의 가산점과 과학탐구 반영 시에는 표준점수의 5%를 추가하여 가산한다.
실기위주 예체능계열의 교과반영방법은 국어, 영어에서 각 2과목, 사회,한문에서 2과목, 수학,과학에서 2과목, 총 8과목을 반영한다. 학년, 학기의 구분이 없으므로 1학년, 2학년 과목 또는 3학년 1학기의 과목 중 어느 것을 반영해도 무방하다.
재학 중 수업료 전액(입학금 포함) 면제, 4년간 기숙사 무료제공 및 연간 480만원의 교재비를 지원받는 석당인재학부는 국어A/B, 수학A/B, 영어, 사회/과학탐구(1개과목) 등급의 합이 8이내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강기수 동아대학교 입학처장은 :2015학년도 정시모집은 전년도와 달리‘다’군 모집이 폐지되었으며, 경영학과와 기계공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는 군별 분할모집을 하지 않음에 유의하여야 한다. 2015학년도 정시모집은 전년도와 달리‘다’군 모집이 폐지되었으며, 경영학과와 기계공학과를 제외한 전 학과는 군별 분할모집을 하지 않고 단일 군에서만 모집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동아대학교는...
올해로 개교 68주년을 맞이한 동아대학교는 명실상부한 부산, 울산, 경남지역 최고의 명문사학이다. 동아대학교는 개교 이래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으며, 사회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18만 동문이라는 큰 자산이 있다. 또한, 내실 있는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열성적으로 지도하는 우수한 교수진을 통해 이시대가 요구하는 훌륭한 인재를 사회에 배출하고 있다.
수도권 유수의 대학들까지도 벤치마킹하고 있는 독보적인 취업교육프로그램과 재학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주는 국제교류프로그램을 통해 졸업 후 더욱 빛을 발하는 대학이다.
지방 사립대학 중 최고의 인원인 80명을 인가받아 운영 중인 법학전문대학원, 지방대학 인문계열 학부 중 입학성적이 가장 높은 석당인재학부, 국내 4년제 대학 중 최초로 융합형 디자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디자인환경대학에서 배출될 졸업생들은 미래사회의 리더로서 크게 성장하게 될 것이다.
특히, 동아대학교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14년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 조사’에서 취업률 53.5%를 기록, 졸업자 3천 명 이상 4년제 대학 중 부산·울산·경남지역 취업률 2위, 전국 14위를 차지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동아리더스클럽」이라는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이 있다. 운영 첫해부터 지금까지 100%에 가까운 취업률을 달성했으며, 이는 공사 및 국영기업, 금융계 등 채용경쟁률이 높은 분야를 대상으로 한 것이므로 취업의 질 또한 최고라고 할 수 있다.「동아리더스클럽」은 학년별, 역량별 맞춤형 취업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다양한 경력개발과 사전 취업역량 완성을 유도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선호하는 실질적인 취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관련 각종 자격을 갖춘 대규모 전문 직원을 배치해 학생들이 선호하는 실질적인 취업 정보와 맞춤형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2015학년도 신설한 학과 또는 대학의 특성화된 학과는...
꿈이 있는 대학, 미래가 있는 대학, 동아대학교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학과를 통합·개편하여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 건강관리학과, 글로벌비지니스학과를 신설하였다.
조선해양플랜트공학과는 조선해양 산업을 선도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 인력의 육성은 물론 조선해양 산업 관련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1세기 해양개발 시대를 열어갈 첨단기술인 조선해양기술 및 해양 엔지니어링 기술 분야에 관한 기초이론과 산업체의 실무교육을 반영한 복합적 실무기술을 공부한다.
건강관리학과는 성인질환의 예방과 치료, 건강과 체력의 유지 및 증진, 상해 예방·처치 및 재활 등 건강관리에 대한 운동과학, 의학, 보건학, 노인학, 대체의학 등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여 건강관리 및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능력을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운동과학, 의학 등 건강 관련 분야의 기초지식 습득뿐 아니라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등 안전조치에 관한 기술, 건강관리 지도방법, 상해 예방·치료 및 재활 방법에 관한 내용 등을 공부한다.
글로벌비지니스학과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영어 및 제2외국어를 기반으로 국제 감각과 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모든 졸업생은 영어를 필수로 하고, 중국어 또는 일본어를 선택하여 2개 이상의 외국어 구사능력을 함양시키며, 해외인턴십, 어학 및 장학지원 프로그램, 해외 연구기관과의 교류 등을 통해 세계무대에서 활약하게 될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력한다.
신설학과 외에도 동아대학교를 대표하는 석당인재학부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석당인재학부는 공공정책학 전공으로 트랙별(법학전문대학원, 국가고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법조인, 고위공무원 등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특성화 학부로서 입학금 및 4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연간 480만 원 교재비 지급, 4년간 기숙사 무료제공(부산 거주 학생도 가능), 전용학습공간 제공, 해외어학연수 기회제공, 본교 일반대학원 진학 시 4학기 수업료 면제 등의 파격적인 혜택을 준다.
국제교류 프로그램과 장학금 혜택은...
동아대학교는 급변하는 정세와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26개국 172개 대학(기관)과 실질적인 국제교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대학과의 복수학위 프로그램 확대, 해외 파견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
학교 내에 ‘글로벌존(Global Zone)’을 개관하여 외국어 학습 환경 조성에 더욱 힘쓰고 있다. 또한 동아특별 장학금 등 교내 42가지 장학제도와 삼성꿈장학재단 장학금 등 교외 95가지의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연간 500억원(2014학년도 대학알리미 기준, 1인당 평균 240만원 지급)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