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안면비대칭, 부정교합, 주걱턱, 돌출입 등 외모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이들을 성형수술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기술로 180도 변신시켜 주는 메이크오버 프로그램이 인기리에 방영되면서 성형수술 특히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작고 갸름한 얼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당연히 안면윤곽수술이나 양악수술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 그러나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 특징과 효과를 꼼꼼히 살펴보고 개인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양악수술은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기 위한 치료목적으로 생겨난 수술로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미용의 목적보다는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다.
다음으로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이나 앞턱, 광대의 발달로 크고 넓어 보이는 얼굴을 작고 갸름한 얼굴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얼굴의 테두리 부분을 다듬는 수술이며 ‘T절골’이 대표적이다.
T절골법은 턱 뼈의 아랫부분을 앞턱에서 절골한 후 좌∙우 양쪽 턱 끝 뼈를 가운데서 모아 고정한 뒤 귀 밑 부분과 부드럽게 연결해주는 방법으로 절골 후 절골선의 모양이 T자 모양이 된다고 해 붙은 이름이다.
또한 T절골법은 턱 아래쪽에 있는 신경을 건드리지 않고 턱선을 최대한으로 줄여줄 수 있으며 턱 끝의 폭과 위치를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교합이 정상에 가까운 약간의 주걱턱의 경우는 턱 끝을 후방으로 이동시켜 교정효과를 얻을 수 있다.
T절골법은 옆 모습 뿐만 아니라 정면에서도 뚜렷한 V라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 턱뼈의 일부를 절골하는 만큼 기존의 사각턱 수술이나 양악수술보다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목적과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얼굴뼈를 다루는 수술인 만큼 입체적인 시각에서 환자 개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적 기능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가 있는 수술인 만큼 수술 전부터 수술 후까지를 모두 케어할 수 있는 전문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노종훈 성형외과의 노종훈 원장은 “요즘 보여지는 것에 대한 부분이 중요해지면서 성형수술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얼굴형과 뼈 발달 정도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으로 수술하는 것이며 두 가지 수술 모두 뼈를 절골하는 만큼 단단한 고정으로 안전한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력이 있는 숙련된 전문의와 상담∙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