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천보 산림욕장은 국유림 소유의 토지에 산림청으로부터 국유림 사용허가를 득해 지난해 8월초에 착공했으며, 서울국유림관리소의 행정적 지원을 받아 대중교통으로 접근성이 용이하고 울창한 산림을 보유한 천보산에 산림욕장을 조성하게 됐다.
산림욕장 규모는 2만5,000㎡로 숲해설 안내소, 숲속 체험장, 숲속 배움터, 숲속 바위쉼터, 소나무숲 쉼터, 계곡 물놀이장, 전망대 등의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숲속 체험장, 숲속 배움터, 계곡 물놀이장은 유아․청소년들이 숲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됐으며, 이 공간을 통해 다양한 숲체험을 할 수 있도록 언덕오르기놀이, 외나무타기놀이, 징검다리놀이. 데크벽타기놀이, 미끄럼놀이, 그네의자, 유아용탁자, 야외무대, 사각정자 등의 시설물을 설치했다.
또한, 산책로에는 완만한 경사에 야자매트를 설치해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여 산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쾌적한 산림욕장 이용을 위해 불을 피우거나 흡연, 취사행위 등을 금지하며, 발생한 쓰레기는 무단투기하지 않고 다시 가져가며, 각종 시설물의 안전수칙을 지켜주실 것”을 당부했다.
또한, “양주 천보 산림욕장 조성을 통해 숲을 찾는 도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숲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과 약속한 공약사항인「생태, 건강, 휴양도시」조성으로 시민이 만족하는 명품도시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시는 산림욕장 내에서 ‘재미있는 양주 숲체험 운영’을 통해 유아,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숲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양주 천보 산림욕장’ 및 ‘재미있는 양주 숲체험 운영’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산림축산과 산림휴양팀(031-8082-6221~2)으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