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가나문화재단(이사장 김형국)이 27일 서울 종로구 관훈동 가나인사아트에서 ‘가나아트 컬렉션’ 을 공개했다. 회화 조각등 560여점이 나왔다.
지하 1층부터 5층까지 모두 7개 전시실에서 ‘한국근대조각전’ ‘근대한국화 4인전’ ‘외국인이 본 근대풍물화전’ ‘해외작가전: 기억과 체험’ 등으로 분류해 전시를 선보인다. 20세기 초 우리 근대미술을 다양한 장르에 걸쳐 재조명하는 자리로 작품은 판매하지 않는다. 대부분 가나아트센터 소장품으로 앞으로 가나문화재단 미술관 건립에 쓰일 예정이다.
‘박수근 드로잉전’과 ‘고암 이응노 미공개 드로잉전 1930~1950s’도 마련했다. 동양화의 전통 위에 새로운 조형 세계를 구축한 고암 이응노 미공개 드로잉전에는 400여 점이 나온다. 이 작품들은 개인소장가들의 대여작품이다.
가나문화재단은 "근대사의 격동기를 거치며 미술에 있어서도 서구의 다양한 양식들이 전해져, 당대 예술 가들은 이를 수용하거나 새롭게 변형하며 자신들의 독창적인 예술혼을 작품에 담아냈다"면서 "이들은 전통을 고수하거나 새로운 양식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등 다양한 양식과 소재를 다루었지만, 한국인의 정서가 깃들어 있다는 공통점을 보인다"고 소개했다.
‘한국근대조각전’에는 테라코타 특유의 투박한 손맛이 우러나는 권진규(1922~1973)의 작업을 비롯해 소녀와 젊은 여인의 전신 또는 반신 나체상을 제작한 김경승(1915~1992), 인물상의 김세중(1928~1986), 대리석으로 연인을 주제로 한 김정숙(1916~1991)의 작품을 소개한다. 인간의 역사적 시간을 담은 송영수(1930~1970), 브론즈나 스테인리스 스틸 등으로 작업하는 문신(1923~1995)의 조각 작품도 있다.
‘근대한국화 4인전’에서는 근대화단을 대표하는 청전 이상범(1897~1972)과 소정 변관식(1899~1976), 이당 김은호(1892~1979), 의제 허백련(1891~1977)의 작품을 선보인다.
‘외국인이 본 근대 풍물화전’은 서양문물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이전인 20세기 초 한국의 풍물을 판화로 담은 여섯 작가의 작품으로 구성한다. 엘리자베스 키스(1887~1956), 폴 자쿨레(1896~1960), 릴리안 메이 밀러(1895~1943), 윌리 세일러(1903-?), 버타 럼(1896~1954), 요시다 히로시(1876-1950) 등이다.
‘해외작가전: 기억과 체험’은 개인의 주관과 내면의 세계뿐 아니라 집단, 사회의 문화적 기억과 경험 등을 주제로 한 외국 작가들의 기획전이다. 역사적 사건과 독일의 민족적·신화적 유산을 결합해 개인과 집단의 기억을 중첩하는 안젤름 키퍼와 인간 존재의 근원적인 불안과 고통을 드러내는 막스 노이만을 비롯해 앤터니 곰리, 안토니 타피에스, 토니 크랙, 미켈 바르셀로, 피에르 알레친스키 등의 작품을 볼 수 있다.
지하 1층에서는 한국인의 생활상을 단순한 형태와 선, 투박하고 거친 질감과 모노톤의 색채로 화폭에 담아내는 박수근의 드로잉 35점을 만날 수 있다. 1982년 서울미술관에서 첫 전시 후 30여 년 만에 공개되는 드로잉이다. 마치 동화책의 삽화나 우화를 표현한 듯한 동물 드로잉, 수렵도와 민화에서 모티브를 따온 작품들로 박수근의 또 다른 작품 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동양화의 전통 위에 새로운 조형 세계를 구축한 고암 이응노 미공개 드로잉전은 4, 5층에서 볼수 있다. 그간 공개되지 않았던 700여 점을 분류하고, 그 중 400여 점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에는 불안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도 기법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동양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작가의 궤적을 되짚어볼수 있게한다.
상업화랑에서하는 전시지만 작품을 판매하는게 아니라 입장료를 받는다. 관람료 성인 6000원. 전시는 3월 1일까지. 02-3217-0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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