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키워드뉴스] 크랜베리 효능,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관광 주간 확대, 홍릉숲 복수초 개화, 살 빼기 좋은 시간, 독감 감기 구분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28 18: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크랜베리 효능,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관광 주간 확대, 홍릉숲 복수초 개화, 살 빼기 좋은 시간, 독감 감기 구분법[사진=아이클릭아트]

▶크랜베리 효능
크랜베리는 미국의 추수감사절에 꼭 등장하는 과일 중 하나로, 포도·블루베리와 함께 북미에서 인기 있는 3개 과일로 꼽힌다. 이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PACs)을 포함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요로와 위,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크랜베리 속 플라보노이드와 프로안토시아닌은 산화방지제로서 혈관을 팽창시켜 동맥경화증 위험을 낮추고, 저하된 혈액 순환으로 인한 혈전, 심장병, 협심증, 고혈압, 심장마비와 발작 증세 등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증가시키기도 한다.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외상 후 특정 부위에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신경병성 통증을 말한다. 해당 부위가 주로 화끈거리거나 아리는 듯한 양상의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이러한 통증은 미세한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되는 경향이 있고, 흔히 해당 부위 조직의 부종이나 피부 색깔의 변성을 동반한다고 알려졌다. 특히 해당 부위는 다른 부위와 체온이 다르다거나 비정상적으로 땀이 나서 감각이 예민해지는 등의 자율신경계 이상 증상이 주로 동반된다. 대부분의 경우 팔이나 다리에 강력한 충격으로 인해 손상을 입은 후 발생하지만, 발목 염좌와 같은 크지 않은 손상으로도 발생될 수 있는 이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은 약물 치료, 중재적 통증 치료법, 심리 치료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관광 주간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5월 1일~14일(2주)과 10월 19일~11월 1일(2주)을 관광 주간으로 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관광 주간이란 문체부에서 관광의 활성화와 내수 시장 확대, 여름철에 집중된 휴가 분산 등을 위해 봄과 가을에 일정한 시기를 정해 관광을 장려하는 제도로 지난해 처음 시행됐다. 관광 주간 동안은 정부의 지원 아래 지자체, 관광업계가 협력해 전국 주요 관광지에서 숙박·편의시설, 입장료 등을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홍릉숲 복수초 개화
국립산림과학원은 28일 "서울 청량리 홍릉숲의 복수초가 평균 개화일보다 20일 정도 빠른 26일에 노란색 꽃망울을 터뜨렸다"고 밝혔다. 홍릉숲 복수초의 개화가 빠른 이유는 1월 평균기온이 평년 대비 평균 1.7℃ 높게 나타났고, 1월 20일 이후에는 낮 기온이 8℃ 안팎까지 오르는 등 평년보다 5.4℃나 높은 평균기온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복수초는 이름자체에 복과 장수의 소망을 담고 있다. 꽃말도 '영원한 행복'이다.

▶살 빼기 좋은 시간
최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체중감량을 위해 운동했을 때 가장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시간은 '밥은 먹지 않은 아침'이다. 위장이 완전히 빈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다른 시간대에 운동하는 것보다 더 많은 지방이 연소된다. 게다가 잠재적으로 체중이 불어나는 것도 막을 수 있다.

▶독감 감기 구분법
감기의 증상이 심해지면 독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감기와 독감은 원인, 증상, 합병증 등에서 차이가 난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 200여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으로, 사계절 내내 걸릴 수 있으며 대게는 1주일 이내에 회복된다. 일반적으로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인후통, 기침,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발열 증상의 경우 성인에게는 거의 없거나 열이 나더라도 미열에 그친다.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A, B, C 세 가지 형태가 있다. 그 중 A형이 변이를 자주 일으켜 2009년 유행했던 신종 인플루엔자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대유행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90%를 차지한다. 또 독감은 주로 겨울철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며 그 증상이 심하고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1일에서 5일간의 잠복기를 거쳐 열과 함께 심한 근육통이 생기는 등 전신증상이 나타나며 콧물이 나고 목구멍이 따갑고 기도가 막히며 가래도 나온다. 특히 팔 다리 허리 등의 근육통과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고 후유증으로 경련, 혼수상태, 급성기관지염, 폐렴을 일으켜 심한 경우 사망할 수도 있다.


키워드 - 크랜베리 효능,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관광 주간 확대, 홍릉숲 복수초 개화, 살 빼기 좋은 시간, 독감 감기 구분법 (크랜베리 효능, 복합부위 통증증후군이란, 관광 주간 확대, 홍릉숲 복수초 개화, 살 빼기 좋은 시간, 독감 감기 구분법)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