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금융투자업계와 게임업계, 블룸버그에 따르면 넥슨은 2011년 12월 일본 증시 상장 무렵부터 지금까지 약 3년여 동안 국내외 게임업체 총 11곳 이상에 대해 인수·투자를 단행했다.
2011년 10월 JCE엔터테인먼트(현 조이시티) 지분 인수를 시작으로 2012년 6월에는 엔씨소프트 지분 14.7%를 인수해 최대주주가 됐다.
일본 상장사인 넥슨은 국외 개발사 인수에 박차를 가해 2012년 6월에는 일본 모바일 소셜게임 개발사 '인블루', 10월에는 일본의 대형 모바일게임 개발사인 '글룹스'의 각각 지분 전량을 사들였다.
이 같은 인수·투자에 넥슨이 투입한 전체 자금 규모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공개된 인수 금액만 엔씨소프트(8045억원), 글룹스(365억 엔, 약 5200억원), 조이시티(약 896억원), 럼블 엔터테인먼트(186억원·공동투자) 등 모두 1조4300억원 이상에 이른다.
또 금액이 알려지지 않은 거래가 7건에 이르러 인수·투자에 투입된 전체 자금은 공개된 규모를 상당히 웃돌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 같은 막대한 투자가 아직 본격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이에 오히려 넥슨의 실적은 완연한 정체를 보이고 있다.
넥슨 발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연결 기준 매출액·영업이익은 2011년 876억 엔·382억 엔, 2012년 1084억 엔·473억 엔으로 연간 20% 이상 급성장했다.
그러나 2013년 들어 글룹스 인수 효과로 매출액은 1553억 엔으로 43.3% 늘었지만, 영업이익·순이익은 507억 엔, 303억 엔으로 각각 7.3%, 7.6% 증가해 성장세가 둔화하기 시작했다.
작년에는 1∼3분기 매출액이 1300억 엔으로 전년 동기보다 7.6% 증가하고 영업이익·순이익은 각각 8.2%, 1.9% 감소해 성장 정체가 뚜렷해졌다.
이러한 부진의 원인으로는 넥슨의 일본 모바일 게임 사업이 피처폰에서 스마트폰 중심으로 급변하는 시장 추세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점 등이 꼽힌다.
그 결과 넥슨의 주가도 2012년 상반기 1600엔대까지 올랐다가 이후 1000엔 안팎으로 떨어져 3일 현재는 1110엔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와중에 넥슨은 엔씨소프트에 8000억원 이상을 투입하고도 경영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채 인수 이후 엔씨소프트 주가 하락으로 평가손실만 입는 셈이다.
엔씨소프트 주가는 2012년 6월 넥슨이 지분을 인수했을 당시 26만8000원 수준에서 3일 현재 21만5000원으로 20% 가까이 떨어졌고, 넥슨이 보유한 엔씨소프트 지분 15.08%의 평가가치도 약 8800억원에서 7100억원으로 감소했다.
따라서 넥슨은 이 같은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엔씨소프트 경영권을 본격 행사하든지 또는 여기 묶인 자금을 회수해 다른 곳에 투자하든지 결단을 내려야 하는 처지가 됐고, 최근의 '경영권 참여' 선언도 이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현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내달 정기 주주총회에서 재신임을 받아 경영권을 유지할 계획이어서 넥슨이 주총을 앞두고 어떤 선택을 내릴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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