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일분야 상임위 위원장에 여성 의원이 선출된 것은 나 의원이 헌정사상 처음이다. 나 의원은 지난해 7·30 서울 동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당선돼 '새누리당 내 유일' 3선 여성 의원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나 의원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실시된 국회 외통위원장 보궐선거에서 총 투표수 208표 가운데 176표의 압도적 득표로 당선됐다.
외통위원장 당선 인사에서 나 의원은 "우리 외교가 녹록지 않다. 정부와 국회가 소통과 협업을 통해 여러 가지 산적한 현안들을 풀어가겠다"면서 동료 의원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앞서 이날 오전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진행된 외통위원장 후보 경선에서 총 135표 가운데 92표를 얻어 43표 득표에 그친 정두언 의원을 가뿐히 누르고 위원장 후보 자리에 올라 사실상 외통위원장 당선을 확정지었다.
◆나경원 의원 프로필 = ▲서울 출생 ▲서울여고 ▲서울대 법학 박사 ▲부산·인천지방법원, 서울행정법원 판사 ▲한나라당 제6대 대통령 후보(이회창) 특보 ▲제17대 국회 한나라당 대변인 ▲제17대 이명박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변인 ▲한나라당 제6정조위원장 ▲국회 문방위 한나라당 간사 ▲17, 18대 국회의원 ▲한나라당 최고위원 ▲한국스페셜올림픽위원회 회장 ▲국제장애인올림픽위원회 집행위원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새누리당 서울시당 위원장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