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소년 명예외교관은 인천의 대표적인 글로벌 청소년 육성 프로그램으로 미래 외교관이나 국제기구 등 국제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특강, 기관 견학, 외국인과의 교류, 재능 기부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국제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작년에는 외교부 방문, 국제기구(UN APCICT) 견학 및 전문가 특강, 주한 이스탄불문화원 견학, 난민학교 참가, 싱가폴 대학생과 함께 하는 인천 탐방, 인천시 국제관계대사 초청 간담회 등을 통해 실제 외교관과 대화하고 청소년들이 잘 알지 못했던 국제 분야의 다양한 면을 접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첫 번째 프로그램은 우리나라의 국제교류를 담당하고 있는 외교부 산하기관인 한국국제교류재단(Korea Foundation)을 방문하여 공공외교에 대해 알아보고 국제교류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청소년들에게 주어지는 전문가의 조언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는 작년에 참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던 외교부 방문, 외국인과 함께 하는 인천 탐방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지원방법은 인천국제교류재단 홈페이지(www.iirf.or.kr)에서 온라인으로 접 수하면 된다. 접수 기간은 5일 오후 5시부터 12일 자정까지이며, 자세한 정보는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 451-1739)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