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검찰, 금품 제공 관계자 5~6명 신변 조사…성완종 214억 비자금 사용처 추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4-15 15: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을 보좌하며 금품 제공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경남기업 핵심 관계자 5~6명을 추려 이들의 신변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사진=아주경제DB]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을 보좌하며 금품 제공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경남기업 핵심 관계자 5~6명을 추려 이들의 신변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완구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한 각종 수사 단서들을 파악하며 증거를 확보하고 있다.

15일 검찰 등에 따르면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은 이번 의혹을 규명할 실마리를 찾기 위해 우선 조사할 사건의 핵심 관련자를 5~6명 정도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성 전 회장이 국회의원이었을 당시 보좌역할을 맡았던 경남기업 박모 상무와 이모 부장을 비롯해 성 전 회장의 비공식 개인 일정까지 챙겼던 측근 인사들이 해당된다. 

검찰은 이들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성 전 회장이 사용했던 여러 대의 휴대전화에서 통화내역 및 문자메시지를 복원해 휴대전화 송수신 위치 정보 등을 면밀하게 분석해 핵심 관련자로 여겨지는 인물로 추려진 것이다.

수사팀은 성 전회장이 여권 핵심들에게 성 전 회장이 돈을 전달하는 광경을 목격한 인물을 확보하는게 이번 수사의 성패를 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고 있다.

또 이날 이완구 금품수수 의혹과 관련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가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 재보궐 선거 당시 이완구 국무총리에게 지원금 명목으로 3000만원을 주기위해 사무실에서 1대1로 만났으며 돈을 담은 음료 박스를 주고 나왔다"고 진술함에 따라 수사팀은 각종 정황 단서들을 수집하며 이 총리 수사에 대한 증거를 확보하고 있다.

수사팀은 핵심 관계자들을 먼저 소환해 수사 기초를 다지고 여권 인사들을 직접 조사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수사팀은 물증 확보를 위해 성 전 회장이 회삿돈을 빼돌려 조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비자금 사용처 추적에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6일 성 전 회장의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영장에 적시한 횡령액은 250억여원이다. 검찰은 전체 횡령액 250억원 가운데 본사에서 건설 현장에 보내는 지원금(전도금) 32억여원과 성 전 회장이 2008년부터 최근까지 대아건설 등 계열사로부터 빌린 것으로 알려진 182억원의 행방을 쫓고 있다.

나머지 30억여원은 코어베이스 등 부인 명의 회사의 용역계약금, 부인·아들 등의 급여와 퇴직금으로 사용됐다.

수사팀은 전액 현금으로 이뤄진 전도금의 경우 18대 대선 전인 2011~2012년 집중적으로 회계상에 잡힌 점으로 미뤄 성 전 회장이 제공했다는 정치권 자금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성 전 회장의 대여금 182억원의 흐름도 수사팀은 주시하고 있다. 애초 경남기업 수사를 맡았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임관혁 부장검사)는 대여금 액수가 꽤 크고 쓰임새가 명쾌히 규명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 성 전 회장의 신병을 확보하고 추가로 용처를 파악할 계획이었다.

사건을 넘겨받은 특별수사팀이 자금을 따라가다 보면 '성완종 리스트'를 벗어난 의외의 인물이 드러날 수도 있다.

수사팀은 관계자 5~6명의 진술이 수사방향에 상당한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