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이수연 아나운서 = '중국 증시 · 중국-인도 경제협력 · 국경 분쟁 · 공무원 시험 · 날씨' '중국 증시 · 중국-인도 경제협력 · 국경 분쟁 · 공무원 시험 · 날씨' '중국 증시 · 중국-인도 경제협력 · 국경 분쟁 · 공무원 시험 · 날씨'
▲ 상하이종합지수, 0.03% 오른 4402.38로 출발
5월 13일 오늘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일보다 0.03% 오른 4402.38포인트로 출발했습니다.
▲ 중국-인도, 100억 달러 규모 경제협력 예상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취임 후 처음으로 중국을 방문합니다. 모디 총리는 시진핑 중국 주석의 고향인 산시성을 먼저 방문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해 중국과 인도 정상회담 당시 중국은 인도에 총 200억 달러를 투자키로 했는데요. 추가 협력이 이뤄질 경우, 양국의 경제협력 규모는 300억 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중국-인도 국경 분쟁 문제 언급할 것
한편 이번 방중 일정에서 양국 간 국경 분쟁 문제도 언급될 예정입니다.
중국은 인도 동북부 아루나찰 프라데시주의 9만㎢ 지역을 자국의 영토로 주장하고 있고, 인도는 중국 카슈미르 지역의 일부인 3만 8000㎢에 대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 중국 랴오닝성-평양 직행 관광열차 개통
중국 랴오닝성 선양과 북한 평양을 잇는 직행 관광열차가 오는 26일 운행을 시작합니다.
선양을 출발한 열차는 접경도시인 단둥(丹東)에 도착한 뒤 국제연계운송열차로 환승해 신의주와 평양까지 향합니다.
관광객은 총 4일간의 일정으로 삼천리 금수강산으로 부르는 압록강 연안의 풍경을 감상하며, 1인당 약 35만-53만 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 허난성, 중·고등학교 졸업자에 공무원 시험 자격 부여
중국 허난성에서는 올해부터 공무원 시험의 문턱이 낮아집니다.
중고등학교 졸업자들에게도 공무원 시험을 치를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이는 인력난과 취업난 해소를 위한 취지라고 봉황매체가 전했습니다.
▲ 전국 맑고 일교차 커…거센 바람 주의하세요!
어제까지 내리던 비가 그치면서 오늘 전국이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의 낮 기온도 24도까지 오르면서 포근한 봄 날씨를 보이겠는데요.
하지만 바람이 거세게 불면서 저녁에는 많이 쌀쌀하니까요. 감기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