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아카데미, 지자체 교육복지 롤 모델로 우뚝 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5-21 0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기주도학습 등 4개분야 21개 프로그램 57,000여명 참여

[진주시 제공]

아주경제 김태형 기자 = 교육복지의 롤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진주아카데미가 개관 3주년을 맞았다.

진주아카데미는 이창희 시장이 민선 5기 진주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는 교육경쟁력과 정보력의 한계를 극복하여 옛 교육도시의 명성을 회복하고 자녀 사교육비로 인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한 진주시의 독창적인 교육시책이다.

지난 2012년 5월 개관 이후 3년 동안 영어회화, 자기주도학습, 진로진학, 학부모 프로그램 등 4개분야 21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무려 5만7,000여명의 수강생이 참여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진주시가 아무리 교육도시라 해도 3년만에 이만한 수강생을 배출하기는 쉽지 않으나 진주아카데미만이 가진 장점으로 인해 가능하게 되었다.

진주아카데미가 이처럼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저렴한 수강료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우수한 강사진과 수준 높은 프로그램으로 학생 및 학부모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기 때문이다.

자기주도학습은 서울에도 몇몇 학원밖에 없는데다 수강료만 해도 100만원, 200만원 하는 강의를 단돈 4만원만 내고 강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프로그램도 영어회화, 방학영어 캠프, 영어체험교실 등 영어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는 영어 프로그램, 논술과 리더십, 스피치훈련과 플래너학습법, 상위 1%공부습관과 진로비전스쿨 등 자기주도적 습관 형성을 위한 자기주도학습프로그램, 대학탐방과 진로코칭캠프, 진로진학 토크콘서트, 입시설명회, 진로검사 등 미래설계를 도와주는 진로진학프로그램, 주제별 명사특강과 학부모 리더십, 코칭스쿨 등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게 특징이다.

이로 인해 진주아카데미 신청자는 3대1이상의 경쟁이 되면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인기를 끌고 있으며 진주의 교육열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 등 시가 교육도시로서의 명성을 회복해 나가고 있다.

매월 넷째주 화요일에 대한민국 최고 강사들을 초청하여 초중고 학부모라면 들어야 할 명사특강도 자녀교육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면서 학부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을뿐만 아니라 인근 시군에서도 학부모들이 알음알음 찾아오는 등 인기를 더하고 있다.

이처럼 인기를 끌자 지방자치단체의 성공한 교육복지 롤 모델로 진주아카데미의 노하우를 벤치마킹하려는 타 지자체의 견학과 문의도 줄을 잇고 있다.

지난해까지 창원시 학부모 대표와 김해시, 밀양시, 창원시, 울산광역시 울주군, 부산광역시 동구, 전라남도 순천시 등에서 방문을 하였다.

특히, 지난 2월 6일 청와대 소개 이후 3월 17일에는 대한민국 정부포털사이트인 '정책브리핑' 소개를 시작으로 서경방송, MBC경남 라디오, 진주 KBS1 라디오에서 방송되었고, 4월 8일에는 KBS 원주방송 9시 뉴스시간에 '위기의 지방자치 선진행정을 가다, 교육복지 해법은'이란 내용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진주아카데미는 앞으로도 변화하는 교육트랜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올해부터는 자유학기제 대비 중학영어체험교실, 진로코칭캠프 참가자의 사후 진로관리를 위한 진로로드맵캠프, 진로와 진학을 도와주는 비전스쿨과 진학코칭 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하고 생애진로코칭캠프, 해외영어캠프 등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더욱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2박 3일간 사천LIG연수원에서 개최되는 생애진로코칭캠프는 신청자가 많아 금년 여름방학에는 대상인원을 80명에서 160명으로 늘려 운영할 계획이고, 현재 캐나다 밴쿠버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해외영어캠프도 겨울방학에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미국 투산시에 4주간 어학연수를 시범 운영을 할 계획으로 있는 등 프로그램 확대 및 해외영어캠프 참가국 다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학부모, 교육전문가 등의 의견을 꾸준히 수렴하고 우수한 강사진과 질 높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진주시의 교육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