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메르스]최종'음성'청정유지..성남 초등생,6차례 검사 끝에 최종‘음성’..“아이 데리고 실험?”..메르스 현황,사망자 총 20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18 0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4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면세점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으로 인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남궁진웅 timeid@]인천 메르스 사망자 총 20명메르스 현황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인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의심환자였던 간호사가 3차 검사에서 최종 음성 판정을 받은 가운데 국내에서 10세 미만 어린이의 첫 메르스 바이러스 감염 사례로 의심됐던 성남의 7세 초등학생이 6차례에 걸친 검사 끝에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6번이나 메르스 바이러스 검사를 한 것에 대해 “아이 데리고 실험하냐?”는 등의 비난 여론이 빗발치고 있다.

경기 성남시는 17일 “아버지(46)가 메르스에 감염되면서 지난 9일부터 자택과 병원에서 격리 중인 초등학생 아들 A(7)군이 6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A군은 앞선 다섯 차례 검사에서 음성(10일)→양성(12일)→음성(13일)→판정 불가(14일)→음성(16일) 등의 오락가락 판정을 받았다.

질병관리본부는 A군에 대한 판정이 엇갈리자 전날 5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이 나왔지만 확실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한 차례 더 검사하기로 하고 이날 오전 A군의 검체를 채취해 6차 메르스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했다.

A군에 대한 메르스 바이러스 검사는 지난 4, 5차 검사와 같이 객담, 인후도말(목에 면봉을 넣어 검체 채취), 비강도말(코에 면봉을 넣어 검체 채취) 등 세가지 방식으로 채취한 검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아이 데리고 실험하나”, “(계속된 검사에)아프지 않던 아이도 아프겠다” 등의 댓글을 달며 맹비난하고 있다. "몇차까지 해야 정확한 건가", "왜 자꾸 이랬다저랬다하나" 등의 댓글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앞서 인천 메르스 의심환자였던 간호사가 최종 음성판정을 받았다. 메르스 바이러스 의심 증상을 보인 인천의 한 병원 간호사가 3차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은 것.

인천 메르스에 대해 김포시보건소는 17일 “김포에 사는 인천 검단탑병원 외래 외흡기 내과 간호사 A씨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의 메르스 3차 검사 결과 음성 반응이 나왔다”고 밝혔다.

인천 메르스에 대해 질병관리본부는 “A씨가 메르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최종 판명했다. 인천 메르스에 대해 A씨는 현재 경기도의 한 국가지정병원에서 고열과 설사 증세에 대한 치료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은 수도권 유일의 메르스 바이러스 청정 지역으로 남게 됐다. 인천 메르스에 대해 그 동안 서울·경기 등에선 메르스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것과 달리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인천에서만 메르스 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인천 메르스에 대해 현재까지 전국에서 메르스 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시·도는 인천을 포함해 울산, 전남, 제주 등 4곳뿐이다.

인천 메르스에 대해 간호사 A씨는 15일 하루 휴가를 보내던 중 자정쯤 고열로 주거지 인근인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의 한 병원을 찾아 응급치료를 받았다. 인천 메르스 의심환자 A씨는 응급치료를 받던 중 메르스 바이러스 1차 검사를 했는데 다음 날 '판정 불가' 통보를 받았다.

인천 메르스 의심환자 A씨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의 메르스 바이러스 2차 검사 결과에선 음성 반응이 나왔다.

메르스 현황에 대해 메르스 격리 경험자 1만명 돌파가 이뤄졌다. 17일 발표된 메르스 바이러스 격리자는 6508명이다. 그런데 해제된 사람도 3951명이나 돼 메르스 격리 경험자는 모두 1만459명이다. 메르스 바이러스 확진자는 17일 현재 162명이다.

메르스 바이러스 사망자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17일 “17일 42번 환자(54, 여)가 치료 도중 사망했다”고 밝혔다.

사망자 총 20명에 대해 이 환자는 지난달 19∼20일 평택성모병원에 머물다 감염됐고 지난 달 25일 발병해 5일 메르스 바이러스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환자는 평소 기관지확장증과 고혈압을 앓고 있었다.

이에 따라 메르스 바이러스 사망자는 17일 기준으로 20명으로 증가했다. 상태가 불안정한 메르스 바이러스 환자도 18명이나 돼 사망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퇴원자는 19명이다.

사망자 총 20명에 대해 사망자 총 20명 중 남성이 14명, 여성이 6명이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70대가 7명으로 제일 많다. 사망자 총 20명 사망자 총 20명 사망자 총 20명 사망자 총 20명 사망자 총 20명 메르스 현황 메르스 현황 메르스 현황 메르스 현황 메르스 현황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