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문가포럼(CSF)은 ‘중국’이라는 단일 주제로는 국 내 최대 규모의 웹사이트로, 24일 기준 회원수가 3만2,281명에 이른다.
중국전문가포럼(CSF)은 방대한 중국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정부의 중장기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한편, 기업의 중국 진출, 학계· 연구계의 현안 연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크게 콘텐츠 품질 향상,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맞춤형 콘텐츠를 열람할 수 있는 기능 구현, 온라인 상의 전문가 간 네트워크 활성화 창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중국 현 지 언론 기사를 번역하여 제공하는 대신, 주요 현안에 대한 배경, 원인, 전 망으로 구성된 전문가 분석자료를 제공하고, 사이트에 글을 기고하는 전문 www.kiep.go.kr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경제정책동 TEL. 044)414-1114 | FAX. 044)414-1144 - 2 - 기존 사이트 ⇨ 신규 사이트 자료를 유형별로 열람 (유형별 세분화) 자료를 이슈별로 열람 원하는 이슈에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유형별 분류 폐지 키워드 별 검색기능 신설 → 추천 키워드, 지역별 정보, CSF 전문가 메인 홈페이지 상단 중앙에 최근 주요 이슈 게재 기사문 단순 번역 제공 ⇨ 요약 분석 자료 제공 현안 이슈의 배경, 원인, 전망 등으로 구성된 요약 분석자료 제공 온라인 명함 교환이 가능한 인맥관리 기능 제공 ⇨ 커뮤니티 신설 온라인 네트워킹의 활성화를 위해 관심 지역/분야별 커뮤니티 신설 가의 범위를 중화권 전역으로 확대하여 더욱 정제되고 풍성한 심층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둘째, 맞춤형으로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메인 홈페이지 상 단에 추천 키워드, 지역별 정보(34개 행정구역별), 기고 전문가별(이력사항 및 기고글 원문) 정보열람 기능을 구현하였다.
특히, 최근 국제적인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일대일로, AIIB, 위안화 국제화, 제조업 2025, 뉴노멀, 인터 넷 플러스 등 추천 키워드 정보를 모아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 한 사진 영역과 요약 내용이 바뀌면서 표시되는 중앙 부분에 주요 콘텐츠 를 배치하여 이용자가 중국 이슈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셋째, 사용자가 온라인 상에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중국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온라인 명함 서비스를 보강 하고, 관심 지역/분야별 커뮤니티 코너를 신설하였다.
아울러,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인들이 생생한 경험담을 온라인 상에서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 는 커뮤니티의 장을 마련하였다.
중국전문가포럼(CSF)은 금번 개편을 기념해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NewEMERiCs)을 통해 '사이트 리뉴얼 기념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