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추각막 치료에 '코웨이브', '콜라겐교차결합술' 함께 시행, 강성용 원장 세계적 인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13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정보과학팀 기자 =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의 세계적 기술을 보유한 미국 아베드로(Avedro Inc.)에는 전 세계 15명의 안과 계 권위자들로 구성된 의학자문위원회(Medical advisory board)가 있다.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회는 원추각막 치료 및 라식엑스트라에 대한 안전기준을 세우고 새로운 의학지식들이 가장 먼저 전파되는 글로벌 의료 자문단이다.

여기에 아시아인으로는 유일하게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활동 중이다. 한국 의사가 세계 최고의 원추각막 전문 그룹에 참여하면서 국내에 선진 의료기술이 빠르게 전파되고 있다.

강성용 원장은 지난 5월 스위스에서 열린 학회에서 코웨이브수술과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이용한 원추각막 치료사례를 발표하면서 전 세계 5인에게 주어지는 수석 위원(Ambassador)로도 위촉되어 세계적 권위자로 인정받았다. 최근 안전한 시력교정으로 각광받고 있는 라식엑스트라 수술을 국내에 처음 도입하고 국내 1호 수술을 성공으로 이끌었던 의사가 바로 강성용 원장이다.

원추각막이란 각막이 얇고 약해져 눈의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종 모양처럼 돌출되는 질환으로 시력 저하, 왜곡, 빛 번짐 및 눈부심 등의 증상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각막이 비 대칭적이고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강성용 원장은 이러한 원추각막에 코웨이브수술을 시행하면 원추모양이 만들어 낸 고위 수차(각막 표면의 미세한 굴절이상)를 감소시켜 시력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약한각막 조직을 강화하기 위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진행해 원추각막의 진행을 억제할 수 있다. 원추각막의 진행 정도, 각막의 강성도 등을 집도의가 종합적으로 판단해 수술 시 에너지와 시간을 환자상태에 맞게 조절해 교차결합술을 진행한다.

한편 강성용 원장은 “이와 같은 수술방법이 모든 원추각막에서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엄격한 안전기준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원장은 원추각막 환자의 경우 각막 상피를 제거하고 남은 RSB (Residual stromal bed)가 300마이크론 이상일 경우에만 코웨이브 수술을 시행하고 원추를 편평하게 만들 때 사용하는 엑시머레이저의 절삭량이 80 마이크론이 넘어갈 경우에는 수술을 제한하고 있다.

또한 강 원장은 원추각막이 심해 바로 코웨이브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1차적으로 각막 내 반원 모양의 고리를 삽입하는 ‘링 삽입술’로 각막을 편평하게 하고, 3~6개월 기다린 후 잔여 원추각막을 코웨이브로 수술한 뒤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해 절삭량을 줄이고 각막조직도 강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강성용 원장은 9월 스페인에서 열릴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서 콜라겐교차결합술과 관련, 원추각막 예방을 위한 라식, 라섹 엑스트라의 빠른 시력 회복과 각막 재강화 효과에 대해 공식 발표한다. 원추각막 치료분야에서 한국 의료의 국제적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국내 환자들의 안전한 치료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독일 오큐러스 사 Andreas Steinmueller 부사장과 함께 라섹 엑스트라 후 각막강성도 변화에 대한 유럽학회 발표를 앞두고 코르비스 데이터를 리뷰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