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춘 의원 구속]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된 박기춘 의원은 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19 08: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3대 국회에서 입법보좌관으로 정계 입문

  • 제17대 총선에서 경기 남양주을 제17대 의원 당선

18일 무소속 박기춘 의원이 3억 5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됐다. [사진=SBS 뉴스 화면 캡처]


아주경제 조가연 기자 = 18일 현역인 박기춘 무소속 의원이 3억 5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되면서 그의 이력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뜨겁다. 

1956년 생인 박기춘 의원은 경기도 남양주시 출신이다. 중고교 시절 배구선수로 활약한 이력이 있고, 고교 졸업 후에는 농협에 근무하다가 육군 현역으로 입대했다. 

13대 국회에서 입법보좌관으로 정계 입문 후 1995년 새천년민주당 간판을 달고 제4대 경기도의원에 당선되며 본격적인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2004년 경기 남양주을에서 제17대 의원으로 당선된 뒤 제18·19대에서도 내리 3선을 달성하며 정치 생명을 이어왔다.

박기춘 의원은 그동안 열린우리당 사무총장, 통합민주당 예결위원장,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등을 역임하며 야권 내 중진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이번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으로 그의 정치 행보에 제동이 걸렸다는 분석이다. 박기춘 의원은 이미 20대 총선 불출마,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을 선언하며 사실상 정계은퇴 의사를 밝혔다. 

18일 박기춘 의원에게 사전구속영장을 발부한 서울중앙지법 김도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소명되는 주요 범죄혐의의 내용과 범행 후의 정황 등에 비추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발부 이유를 밝혔다.

박기춘 의원은 이날 전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제가 다시 생각해 봐도 우둔한 실수를 했다. 깊이 반성하면서 참회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심경을 나타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