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 스타트업 대상 '임팩트 투자 공모전' 접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8-27 09: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행복나눔재단 제공]

아주경제 이재영 기자 =  SK행복나눔재단은 ‘제2회 세상 임팩트 투자 공모전’ 설명회를 개최하며, 오는 9월 7일까지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을 모집한다.

올해 두 번째로 시행되는 임팩트 투자 공모전은 스타트업(연 매출 3억 미만)과 성장기(연 매출 3억 이상 또는 설립 3년 이상) 사회적 기업 및 소셜 벤처 대상으로 진행되며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초기 사업비 지급(10월) △IR camp(10-11월), △데모데이(11월)를 통해 투자 유치를 집중 지원한다.

특히, ‘IR camp’는 비즈니스 모델 점검, 중장기 사업전략 수립, 피칭 훈련 등을 제공하고, 최종적으로 IR camp를 통해 정비한 사업 계획을 투자자들 앞에서 선보이는 ‘데모데이’에 설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투자 받은 기업 대상으로는 기업의 경영 현안 진단을 통해 분야별 전문가의 맞춤형 코칭을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한다.

이번 임팩트 투자 공모전 접수 신청은 오는 9월 7일까지 진행되며 서류, 현장, 발표 심사를 통해 약 10개 팀 내외의 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지원 일정 및 지원서 접수 등 자세한 내용은 세상 홈페이지(www.se-sang.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SK행복나눔재단은 27일, ‘제1회 세상 임팩트 투자 공모전’에서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최종 6개 기업이 ‘데모데이’에 참여해 투자자들 앞에서 사업 계획을 선보이고 평가받는 자리를 갖는다.

이번 데모데이에 참여한 6개 기업은 △협동조합 기반의 안마 센터 운영으로 시각장애인의 안정적 일자리를 창출하는 ‘맑은손공동체협동조합’ △유연한 시간 근로제를 통해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주먹밥 제조, 유통 기업 ‘웃어밥’ △도시농업을 활용해 발달장애인 사회성 교육을 제공하는 ‘동구밭’ △장애인 자립 지원을 목표로 기업 전문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산행복일터’ △지역 유기농산물을 활용한 이유식 제조 및 이유식 카페를 운영하는 ‘에코맘의산골이유식’ △친환경 로컬 푸드 유통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회적협동조합 품앗이마을’이다.

또한 이날 데모데이에서는 한국사회투자,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 등 민간 투자회사(VC) 및 엔젤투자자가 자리를 함께 해 피칭 기업 대상 투자 가능성을 검토한다.

한편, 지난해 11월 25일 시행된 첫 데모데이에서는 IR camp 1기 11개 기업이 참여해 5개 기업이 투자 유치에 성공한 바 있다.

IR camp 1기에 참여해 투자 유치에 성공한 토닥토닥 협동조합(심리상담 전문기업)의 이영희 대표는 “무엇보다 투자유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재무적, 사회적 가치 측정뿐 아니라 기업 경영 원칙과 철학이 정립되었다” 또한 “투자유치를 통해 3호점을 추가 오픈하게 되면서 그동안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진행하지 못 했던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리고 “행복나눔재단의 임팩트 투자는 자금 지원은 물론 SK 관계사 판로 연계 및 경영 컨설팅 등 비금전적 지원까지 제공되어 기업 경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SK행복나눔재단 김용갑 사회적 기업 본부장은 “이번 임팩트 투자 공모전은 IT· 기술 기반의 혁신 기업 유입을 통해 혁신성 제고에 주력하고, 소모성자재(MRO) 구매를 대행하는 행복나래의 사회적 기업 협력사 유입을 통해 더 많은 사회적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 운영함으로써 사회적 기업 생태계의 질적, 양적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며, “협력과 연대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도약을 원하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