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국제학술대회는 한국, 핀란드, 영국, 미국의 교육관계자를 초청하여 교육 경쟁력이 높은 나라의 선진화된 교육체제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하고 사우디 아라비아의 교육 방향에 대한 논의의 장으로 사우디아라비아 교육관계자 3,000여명이 참석하고 있다.
경인교육대학교의 이번 참가는 지난 5월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2015 세계교육포럼」 행사시 전시부스 및 부대행사(Study Visit)에 참여하여 세계 교육관계자들에게 한국초등교육의 우수성을 알리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한 것을 계기로 킹사우드 대학에서 경인교육대학교 총장 등 교육관계자를 초청하여 한국의 선진화된 교육시스템 등에 대한 주제 발표를 요청하여 이루어졌다.
국제학술대회에서 이재희 총장은 우리나라 초등교원 양성시스템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발표하였으며, 우수한 교원 양성을 위해서 교과과정 외에도 비교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 등 우수 교원 양성을 위한 경인교육대학교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또한 경인교대학교 이재희 총장 및 심창용 연구처장은 국제학술대회 참석에 앞서 지난 4일 사우디아라비아 한국 대사관을 방문하여 김진수 대사 등 대사관 관계자를 만나 사우디아라비아 교육 현황(유학생 현황 및 국내대학과의 교류 현황 등) 및 우리나라 교육에 대한 상호 의견을 나누었다.
마지막 일정으로 국제학술대회 이후 킹사우드 대학 총장 등 대학 관계자와 간담회를 통해 대학 간 교류 협력 가능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하는 등 대학의 국제교류 다변화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