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정기총회 교육은 기획재정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권역별 중간지원기관에서 진행하는 협동조합 운영실무교육으로 지난 2월 상반기 교육에 이어 실시되었다.
협동조합의 정기총회는 한 해 수행한 사업을 평가하고 새로운 사업계획을 수립, 예산 확정 등 최상위 의사결정기구이자 협동조합 운영의 가장 중요한 행사이다.
지원기관의 이번 교육은 설립초기의 소규모 협동조합 실정에 맞는 정기총회 실무교육으로서 준비과정에 대한 프로세스와 체크리스트 작성, 사업계획 수립과 평가, 회계결산 및 감사, 협동조합의 납세의무 등 주요 점검 사항으로 진행되었다.
지원기관의 현장체이자 사업체인 협동조합운영에 가장 근간이 되는 정기총회의 내실화를 통해 사업운영과 조직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 아래 실질적인 정기총회 실무를 지원하는 정기총회 교육을 기획·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더불어 “특히 협동조합 정기총회는 조합원들이 1인 1표로 자기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되는 만큼 이사장과 임원만이 아닌 모든 조합원들에게도 필요한 교육이다. 따라서 이번 교육에 참여하지 못한 협동조합 및 조합원을 위하여 지원기관에서 12월 한 달 간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정기총회 운영상담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고 거듭 밝혔다.
인천에 설립된 협동조합의 조합원이라면 누구나 협동조합 정기총회 운영상담을 신청 할 수 있다. (상담신청 및 문의 / 032-245-8902 인천협동조합중간지원기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