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즌포’의 국내 공식 수입·배급사인 콘텐숍이 공개한 이번 영상은 ‘시티즌포’의 국내 개봉을 앞두고 진행된 시사평론가 이철희 소장과 스노든의 국내 최초 화상 대담 내용을 담아, 현재 ‘네이버 tv캐스트’에서 약 6700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자신의 폭로 과정을 실시간으로 담은 리얼리티 스릴러 ‘시티즌포’를 통해 미국 정부의 불법 정보감시 사실 및 관련 1급 기밀을 공개한 바 있는 에드워드 스노든은 영상에서 “한국이 감시 받지 않을 이유가 있는가?” 반문하며, 美 NSA의 한국 통신감청 사실을 추가 공개해 놀라움을 안겼다.
또한 그의 폭로에 대한 의도와 성과를 묻는 질문에서는 “진보는 천천히 단계별로 일어난다”며, “우리 모두 다같이 협력했을 때 더 자유롭고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 특권이 있는 사람뿐 아니라 힘없는 사람들도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자유롭고 정의로운 사회라고 생각한다”고 답해 전세계를 뒤흔든 자신의 폭로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시티즌포’ 개봉과 동시에 공개한 에드워드 스노든 국내 최초 화상 인터뷰는 ‘네이버 tv캐스트(http://tvcast.naver.com/v/619266)’와 ‘유투브(https://youtu.be/shvYRbVwBx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스노든의 위험한 폭로를 통해 현 사회의 정보감시 실태에 대한 시사점을 전달하는 영화 ‘시티즌포’는 전국 영화관에서 만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