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지난해 1월부터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문화가 있는 날’의 행사가 서울, 인천, 경기도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만 지나치게 편중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방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그림에 떡’이라는 지적이다.
정부는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해 영화, 공연, 전시, 문화재, 도서관, 박물관, 스포츠 시설 등과 관련한 국․공립시설을 비롯해 자율적으로 참여한 민간 시설 등 전국 주요 문화시설의 할인 또는 무료입장, 야간연장 개방 등을 실시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에도 ‘문화가 있는 날’의 활성화를 목표로 예산을 올해 90억에서 150억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수도권과 지방 지역의 문화 격차 해소는 요원한 모양새다.
25일 박해자 의원(새정치민주연합) 측이 제공한 ‘문화가 있는 날 행사에 참여하는 전국 국립·민간시설 참여 현황’에 따르면, 전체시설의 56.7%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이에 반해, 나머지 15개 시·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3%에 불과해 지역 간 문화 격차가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광역자치단체 중에는 광주시, 울산시, 세종시가 17개 권역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특히, 광주시의 참여율은 서울·경기 등 수도권의 10분의 1, 부산·경남권의 3분의 1수준이었다.
이에 대해 문체부 관계자는 “문화 예술 단체나 시설들이 수도권 쪽에 편중돼 있다. 시장 논리에 따라 문화 예술 단체들이 수도권 쪽에서 많이 움직인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은 기획 사업과 민간 문화 예술 단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두 시스템으로 구성됐는데, 민간 참여 프로그램은 아무래도 인프라나 인력이 많이 활동하는 수도권 지역으로 몰릴 수 밖에 없는 구조다”라며 “대신 기획 프로그램을 지역 쪽으로 많이 배려를 하려고 한다. 내년에는 지역 쪽으로 프로그램을 더 많이 안배해서 격차를 어느 정도 해소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문체부의 이러한 해명에도 의문점은 여전히 남는다.
박혜자 의원 측 자료를 살펴보면, 지역을 찾아가는 기획 공연 횟수 역시 서울·경기 지역이 각각 24회로 전체 공연 횟수의 29%를 차지했다. 이는 단순히 지역 간 문화 인프라의 차이가 아니라 기획 공연의 지역 간 배정에 문제가 있었음을 뜻한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역의 인지도와 참여율이 떨어지는 것은 그쪽에서 홍보가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내년엔 지역 홍보도 강화할 계획”이라며 “지역의 문화 수요가 낮은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 경제 활동이 수도권과 비수도권 차이가 많이 나는 것처럼 전반적인 문화 현상이라고 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문화계 한 전문가는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 간 문화시설 인프라의 차이를 걱정하고 고민하였다면 문화생활이 부족한 지역에 대한 배려가 좀 더 있었어야 했다”면서 “기획 프로그램의 운영이라도 ‘문화 불모지’ 지방을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방식을 전환하는 것이 마땅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행사의 본래 취지에도 맞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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