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별로 발간되는 이 리포트는 FTA 무역 현황 및 성과, FTA 동향 등이 제공된다. 이번 호에는 한국·호주 FTA 발효 1주년을 맞아 영연방 3개국과의 교역 동향(수출·수입·무역수지), 각 국의 산업별·품목별 FTA 활용현황 및 국가별 수출유망 품목을 분석했다.
또 FTA 집중분석에서는 유아용품 시장의 소비성향인 ‘골든키즈’ 육아행태가 반영된 상반기 유아용품의 FTA 활용 수입동향이 담겼다.
FTA 포커스에서는 중국·뉴질랜드·베트남 등 신규 FTA 발효에 따른 중소기업의 FTA 활용제고 방안이 실렸다. 아울러 관세사의 역할에 대한 안치성 한국관세사회 회장의 기고문도 수록했다.
FTA 최근 동향에서는 2015년 상반기 수출품 검증 현황, 관세청의 한·중 FTA 2단계 특별지원 대책 등이 제공된다.
FTA 전문가 기고에서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등 메가 FTA 확산에 따른 우리나라의 대응방향과 전망 등을 분석했다.
이 밖에 FTA와 품목분류에서는 복잡한 융합제품의 품목분류 방법이 제공되며 2015년 상반기 FTA 특혜대상 품목 수출입실적도 FTA 지도를 통해 볼 수 있다.
관세청 측은 “리포트 1500부를 수출입기업·대학교·유관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라며 “기업들에게 유용한 FTA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