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16/05/12/20160512082438791189.jpg)
[사진=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 제공]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이나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 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말한다.
'잠들어 있는' 나의 휴면계좌를 통합조회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전국은행연합회(www.sleepmoney.or.kr), 생명보험협회(www.klia.or.kr), 손해보험협회(www.knia.or.kr)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을 하면 은행, 보험사, 우체국 등의 미출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www.mif.or.kr)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금융기관별 계좌번호 및 금액 등)를 조회할 수 있다.
두번째는 가까운 은행이나 우체국, 보험사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여 휴면계좌 정보를 요청하면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미출 연 휴면계좌 및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의 출연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단, 미소금융중앙재단(휴면예금관리재단)에 미출연된 1천만원 이상 휴면계좌의 금액정보는 제공되지 않으므로 해당 금융기관에 개별적으로 문의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