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 사무총장에 우윤근·비서실장 김교흥 전 의원 내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14 13: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전남 광양·구례에 공천 신청한 우윤근 후보자가 29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회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공개면접 심사에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2016.2.29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정세균 국회의장이 국회 살림살이를 총괄하는 20대 국회 사무총장(장관급)에 우윤근 전 더민주 의원을 내정했다. 신임 비서실장에는 17대 국회의원(통합민주당)을 지낸 김교흥 전 의원을 인선했다. 

정 의장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회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헌법정신구현, 국민신뢰회복, 미래한국 준비라는 3대 비전을 실현하는데 우윤근, 김교흥 내정자가 적임자라 생각한다"며 이 같은 인선 사실을 발표했다.

우 내정자는 더민주 원내대표를 지낸 호남 출신 3선 의원이다. 특히 우 내정자는 개헌론자로 꼽혀 정 의장의 개헌 드라이브가 힘을 받을지 주목된다.  

정 의장은 우 내정자에 대해 "원내대표 출신을 사무총장으로 영입하는데 많은 공을 들였다"며 "우 내정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 원내대표 등 요직을 두루 거친 3선 국회의원 출신이며 여야 국회의원 154명으로 구성된 '개헌 추진 국회의원 모임'간사를 역임할 정도로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을 갖춘 대표적 의회주의자"라고 소개했다.

김 내정자에 대해선 "오랫동안 함께 호흡을 맞춰온 사이로 따뜻한 배려심과 포용력, 국회와 지자체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을 높이 사 비서실장으로 내정했다"고 설명했다. 

김 내정자는 17대 국회의원(통합민주당)과 인천광역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했다.

국회법에 따르면 국회 사무총장은 본회의 승인을 얻어야 정식 임명된다.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 내정자 프로필

△ 1957년 전남 광양 출생 △전남대 대학원(법학박사), 국립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교대학원(국제정치학석사) △변호사(법무법인 유러 대표 변호사) △17-19대 국회의원(3선, 전남 광양·구례)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김교흥 비서실장 내정자 프로필

△ 1960년 경기 여주 출생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17대 국회의원 △인천광역시 정무부시장 △중소기업연구원 원장 △가천대학교 초빙교수(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