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이란 ‘게임’에 ‘~화(化)’를 뜻하는 접미사 (~fication)를 붙여 만든 말이다. 우리말로는 게임화에 해당한다. 게임이 아닌 것에 게임적 사고와 기법을 부가해 게임처럼 만드는 것을 말하는 마케팅 기법 기운데 하나다.
게이미피케이션은 특정 행동에 대한 임무를 부여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주는 게임기법을 활용하고 있는데, 스포츠용품 제조업체인 나이키의 ‘Bid Your Sweat(운동거리로 입찰하라)’ 사례가 대표적이다.
나이키는 나이키플러스 앱을 통해 측정된 사용자들의 이동거리에 따라 가상 화폐를 지급하고, 이를 통해 나이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을 실시해 큰 반향을 얻은 바 있다. 즉 운동이라는 일상에 보상이라는 게임기법을 부가하면서 운동을 하나의 게임처럼 만든 것이다.
도는 접수된 아이디어 중 독창성 실현 가능성 등의 심사기준을 통해 최종 4개의 입상작을 선정 △대상 1000만원 △최우수상 500만원 △우수상 100만 원(2개) 등 총 170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특히 대상 수상작은 타당성을 거쳐 실제 사업화 추진의 특전도 부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gcon.or.kr)를 참고하거나, 경기도 콘텐츠산업과(031-8008-4627) 또는 경기콘텐츠진흥원 G-NEXT팀(031-776-4781)으로 문의하면 된다.
게이미피케이션은 특정 행동에 대한 임무를 부여하고 이에 따른 보상을 주는 게임기법을 활용하고 있는데, 스포츠용품 제조업체인 나이키의 ‘Bid Your Sweat(운동거리로 입찰하라)’ 사례가 대표적이다.
나이키는 나이키플러스 앱을 통해 측정된 사용자들의 이동거리에 따라 가상 화폐를 지급하고, 이를 통해 나이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을 실시해 큰 반향을 얻은 바 있다. 즉 운동이라는 일상에 보상이라는 게임기법을 부가하면서 운동을 하나의 게임처럼 만든 것이다.
도는 접수된 아이디어 중 독창성 실현 가능성 등의 심사기준을 통해 최종 4개의 입상작을 선정 △대상 1000만원 △최우수상 500만원 △우수상 100만 원(2개) 등 총 170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한다. 특히 대상 수상작은 타당성을 거쳐 실제 사업화 추진의 특전도 부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자세한 사항은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gcon.or.kr)를 참고하거나, 경기도 콘텐츠산업과(031-8008-4627) 또는 경기콘텐츠진흥원 G-NEXT팀(031-776-4781)으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