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는 러시안페니실린 혹은 천연페니실린이라고도 불리며, 꿀벌이 전나무나 버드나무 등의 각종 나무들로부터 모은 다양한 수액과 꽃에서 모은 꽃가루, 꿀벌 자체의 밀랍(beeswax) 등의 분비물이 혼합되어 만들어진 물질이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벌집의 틈이 난 곳에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말벌이나 쥐와 같은 적의 침입을 막는다. 이어, 산란과 성장, 꿀의 숙성과 보관 등에 알맞게 서식지 환경을 유지하는데 쓰이며 여왕벌이 산란할 때 산란장소를 소독하는데 사용되기도 했다.
프로폴리스는 수지 50∼55%, 밀랍 25∼35%, 정유(精油) 등의 유성성분 10%, 화분 5%, 다양한 유기물 및 무기질 5%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많은 구성성분 중 미네랄·비타민·아미노산·지방·유기산·플라보노이드 등은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식물계에 널리 분포하며 향료의 원료나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테르펜류'는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00종류가 넘는 플라보노이드는 세균 및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작용을 한다.
프로폴리스의 주요 효능으로는 '항염·항산화·면역증강' 등이 있다. 프로폴리스는 사람의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이라는 성분을 만들어내는 효소를 절반으로 줄이기 때문에 항염 효과를 낼 수 있다.
이어, 프로폴리스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작용을 하고, 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은 암세포의 유전자가 복제되기 전에 차단하는 일을 해 항암효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한편, 프로폴리스는 천연벌꿀로 만들었기 때문에 벌꿀과 관련해서 알러지가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