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아이클릭아트 제공]
호박은 멕시코 남부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동양계 호박(C. moschata)과 라틴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서양계 호박(C. maxima), 멕시코 북부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의 페포계 호박(C. pepo)의 세 가지 종류가 있다.
이중,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에 속하며 맛이 밤처럼 달아 '밤호박'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단호박은 쪄서 먹거나 죽처럼 건강식으로 먹기도 하며, 녹말과 무기염류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주식을 대용해 먹기도 한다.
단호박은 열량이 100g당 66kcal이며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예방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장(지라)의 기능을 돕고 식욕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비장이 약한 사람들이 즐겨 먹는다. 하지만 단호박은 소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이나 만성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호박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비타민B와 비타민C는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다.
한편, 단호박을 찌기 전,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주면 껍질까지 먹을 수 있어서 좋다. 잘 씻은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20초 정도 살짝 돌린다. 이후, 단호박의 씨를 숟가락으로 제거한 다음, 4등분해 찜기에 10분 정도 찌면 완성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