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여제’ 박인비, 대한민국체육상 '대통령상' 수상…김연아는 4년 만에 '청룡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14 14: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밝게 웃는 박인비.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서민교 기자 = 올해 여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여자 골프 금메달을 따며 골든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골프여제’ 박인비(28·KB금융그룹)가 대한민국체육상 대통령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 ‘피겨여왕’ 김연아(26)는 체육훈장 최고 등급인 청룡장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14일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54회 체육의 날 행사를 열고 대한민국체육상 수상자 9명과 체육발전 유공자 115명에 대해 시상했다.

올해 54번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체육상은 체육인들을 격려하는 체육 분야 최고 전통과 권위의 상이다. 국제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와 지도자, 생활체육 진흥에 공적이 있는 사람 등을 발굴하여 9개 부문(대통령상 7개 부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1개 부문, 특별상 1개 부문)으로 시상하고 있다.

문체부는 대한민국체육상 대통령상 경기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박인비에 대해 “리우올림픽에서 116년 만에 열린 여자 골프 금메달을 획득해 세계 최초로 올림픽 금메달과 커리어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지도 부문은 박채순 남자양궁 국가대표 감독, 연구 부문은 이종영 한국체대 교수, 공로상은 정연석 2015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조직위원회 마케팅팀장, 진흥 부문은 최병태 안성시 체육회 사무국장, 극복 부문은 한사현 서울시 휠체어농구팀 감독, 특수체육 부문은 김경숙 한국체대 교수가 각각 받았다.

대통령상 7개 부문 수상자와 문체부 장관상인 심판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한다. 특별상인 ‘체육인의 장한 어버이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 감사패와 소정의 시상품을 준다. 장한 어버이 상은 쇼트트랙 전 국가대표 고(故) 노진규 선수의 어머니 송소저 씨가 받았다.

체육발전 유공자로는 청룡장 13명 등 훈포장 수훈자 108명이 선정됐다. 국제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올린 체육인에게 수여하는 체육훈장은 청룡장(1등급), 맹호장(2등급), 거상장(3등급), 백마장(4등급), 기린장(5등급), 포장으로 나뉜다.

김연아는 이날 체육훈장 최고 등급인 청룡장을 받았다. 2012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김연아는 ‘훈장을 받은 후 7년 이내에는 다른 훈장을 받지 못한다’는 현행 행정자치부 규정에 따라 이날 훈장 수여 대상자가 아니었다. 하지만 ‘공적이 뚜렷한 경우 예외를 인정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으로 심사를 거쳐 청룡장을 수상했다.

청룡장은 김연아 외에 쇼트트랙 국가대표 출신 조해리, 진선유, 변천사 등 11명이 받았고, 맹호장은 유도 국가대표 출신 왕기춘 등 8명에게 수여됐다. 또 체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몽원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과 허광수 대한골프협회장이 대통령 표창을 받고 김영숙 미국월드태권도장 관장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장애인 체육발전 유공 부문에서는 지난해 세계장애인배드민턴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이삼섭, 2012년 런던 패럴림픽 양궁 금메달리스트 고희숙이 청룡상 수훈자로 선정됐다. 장애인 체육발전 공로 부문은 올해 리우패럴림픽 선수단장을 지낸 정재준 아리바이오 회장과 이재원 용인대 교수가 대통령 표창을 받고 김수현 선수촌병원 부원장과 박수안 한국오지케이 대표이사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또 태권도 지도자 이민철 씨 등 29명에게는 체육 포장이 수여됐다.

◇ 제54회 대한민국체육상 수상자

▲ 경기= 박인비(골프 선수)

▲ 지도= 박채순(남자양궁 국가대표 감독)

▲ 연구= 이종영(한국체대 교수)

▲ 공로= 정연석(2015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 조직위원회 마케팅팀장)

▲ 진흥= 최병태(안성시 체육회 사무국장)

▲ 극복= 한사현(서울시 휠체어농구팀 감독)

▲ 특수체육= 김경숙(한국체대 교수)

▲ 심판= 원성식(태장중 교사)

▲ 장한 어버이= 송소저(고 노진규 선수 모친)

◇ 체육발전 유공 포상 대상자

▲ 청룡장= 조해리 김연아 진선유 변천사 김민정(이상 빙상) 김창호 김재수(이상 산악) 김애경 남종대(이상 정구) 김정환 원우영(이상 펜싱)

◇ 장애인 체육발전 유공 포상 대상자

▲ 청룡장= 이삼섭(배드민턴) 고희숙(양궁)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