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단은 지난 1일 고양시 원당전통시장을 방문해 우리나라 시장 음식을 체험하고 쇼핑을 즐겼으며 3일에는 종일 킨텍스에서 세미나 등 자체 행사를 추진한다.
중국 유커 20% 제한(중국 정부가 한국으로 가는 중국인 관광객의 숫자를 지난해보다 20% 이상 줄이라는 지침을 각 성의 일선 여행사에 내려 보냄)이라는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 고양시는 귀한 손님을 맞았다.
이에 고양 컨벤션뷰로(CVB)는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외국손님들에 대한 환대를 요청하고 중국어가 가능한 고양시 청소년 워킹가이드를 배치하는 등 고양시 관광과 쇼핑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했다.
한편, 고양CVB는 11월 고양시 관광컨벤션협의회 설립과 함께 킨텍스에서 독립해 본격적인 고양시 마이스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이스(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avel), 컨벤션(Convention), 전시박람회와 이벤트(Exhibition&Event) 등의 영문 앞 글자를 딴 말로 좁은 의미에서 국제회의와 전시회를 주축으로 한 유망 산업을 뜻하며 CVB는 Convention&Visitors Bureau의 약자로 도시마케팅 및 국제회의 유치·개최지원, 숙박 및 관광정보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현재 고양CVB를 포함해 전국 12개 뷰로가 운영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