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2-13 1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흥시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아주경제 이등원 기자 =경기도 시흥시(김윤식 시장)에서 청년들의 상상을 응원하기 위하여 청년들이 주체가 되는 사업을 지원하는 ‘제1회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 결과보고회가 오는 15일 오후 4시에 시흥시청 별관4층 글로벌센터에서 개최된다.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 동안, 두 번의 공모기간을 거쳐 총 4개의 청년단체(다다아우름청년봉사단, 미쓰리, 체인지메이커, 허니콤아티스트스튜디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선정되어 활발하게 추진되었다.

이번 결과보고회는 사업 취지와 방향소개에 이어 4개의 참여단체에서 추진한 사업과정과 그 결과에 대한 단체별 발표가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전체 사업의 컨설팅을 담당한 아트터미널 류성효 대표의 ‘사업 컨설팅 과정, 사업 평가 및 보완 제안’ 발표로 진행된다.

첫 번째 발표는 청년단체 미쓰리의 ‘미쓰리(쇼미,렛미,재미)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과 그 결과에 대해 이상민 대표가 발표한다. 단순히 문화예술을 즐기기만 했던 청년들이 지역 청년들과 함께 20대가 원하는 형태의 축제를 청년 모두가 주체적으로 참여하며 3회(네트워크 파티, 축제, 라운드테이블)에 걸쳐 열정으로 진행한 그 과정을 소개한다.

두 번째는 ‘다다 아우름 청년봉사단’에서 진행한 두가지 프로젝트 ‘시흥 청년소설 프로젝트’, ‘신천, 예술로 물들다’의 과정과 결과에 대해 김영근 대표와 신동민이 발표한다. 청년소설 공모사업은 시흥을 주제로 한 문예 공모사업을 청년들의 대상으로 진행하여 22명의 다채로운 이야기가 선정되었으며, 소설책 ‘천변풍경(千變風景, 천가지의 이야기가 벌어지는 풍경)’으로 출간되었다. ‘신천, 예술로 물들다’프로젝트는 청년의 관점으로 지역을 재해석하며, 그래피티가 주는 격렬한 에너지와 장난스럽고 상상력 넘치는 이미지를 통해 지역에 청년문화로써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기획되었다. 참여 작가로 국내 최정상급 그래피티 아티스트인 구헌주, GR1을 초청하여 진행하였다.

세 번째는 ‘허니콤 아티스트 스튜디오’ 양지완 대표가 ‘청년, 공간마주하기’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청년이 상상하고 상호교류가 가능한 시흥시의 메이커스 스페이스 확장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사용되지 않는 시흥시 재래시장 등 유휴공간을 청년들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하여, 장기적으로 지역 활성화와 더불어 대표적인 지역 청년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모색하는 과정을 담아내는 사업이다. 타 지역의 사례 연구, 지역리서치, 오픈강좌 등을 통해 시흥시에 적합한 방안을 자료집 형식으로 시와 청년에 제안하는 그 과정을 공유할 예정이다.

네 번째는 청년단체 ‘체인지메이커’ 대표 최지안, 김형석, 이원회가 ‘KNOCK 프로젝트’의 역동적인 제작과정을 소개한다.

'문을 열면 그곳이 여행'이라는 모티브로, 시흥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청년들과 축제,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시흥시 곳곳을 다니며, 쉽게 지나쳤던 우리 주변의 익숙한 풍경 속에서 놓친 숨어있는 새로운 매력들을 찾아, ‘불편한 조합의 아름다움’, ‘시장할 틈이 없는 시장여행’, ‘시흥, 미지의 장소로 떠난 여행’ 등의 콘텐츠로 유쾌하게 풀어내어 독립출판물로 제작했다. 지역 청년들이 흥미로운 방법으로 시흥시의 특색을 발견하고 재해석하여 독립출판물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청년문화 사업의 컨설팅을 담당한 류성효 아트터미널 대표의 사업 컨설팅 및 모니터링 과정, 그리고 앞으로 시흥시 청년문화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사업연계, 지원방법 등을 고려한 방안에 대해 제안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시흥시의 문화예술에 꿈이 있는 청년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과정으로 진행된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10년 후의 시흥시의 문화예술 미래가 밝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청년문화 활성화 지원사업_오픈강좌]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