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치아시드
치아시드는 비타민B군과 칼슘, 철분,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신진대사와 뇌기능을 향상시키고 단일불포화지방과 섬유질이 풍부해 심장질환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특히 치아시드는 포만감을 유지시켜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 블랙베리
블랙베리에는 오메가-3 지방산과 항산화제, 섬유질,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반면 당분과 열량은 낮다.
3. 아몬드
아몬드는 단백질과 비타민B군, 마그네슘, 칼륨이 풍부해 기분을 좋게 하고 혈당 수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심장, 뼈, 신경계 그리고 소화기계 건강에도 좋다
4. 호두
호두는 단백질과 비타민B2, 비타민B1,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쓰인다. 또한 호두 기름은 식용 외에도 화장품이나 향료의 혼합물로써 활용한다.
5. 고구마
고구마에는 단백질과 비타민B, 마그네슘, 비타민C가 풍부해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대부분 식용으로 소비했다. 지금은 주로 부식 또는 간식으로 이용한다.
6. 시금치
시금치에는 단백질과 철, 엽산, 비타민E, 비타민B,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시금치에는 루테인이 들어있어 시력을 좋게 하고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7. 케일
케일에는 항산화제와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B군, 엽록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인 비타민U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해독하는 인돌화합물도 함유되어 있다.
8. 양파
양파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 칼륨이 들어있어 혈액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다. 양파는 샐러드나 수프, 그리고 고기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각종 요리에 향신료 등으로 이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