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T기업? BAT 말고 넷이즈도 있다...매출 10년래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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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17-02-17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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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이즈 지난해 연 매출 382억 위안...'게임' 일등공신

[넷이즈(왕이)]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포털업계의 큰 형님 격인 넷이즈(網易·왕이)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중국 IT업계 거두 BAT(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를 빠르게 뒤쫒고 있다.

넷이즈가 16일 공개한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넷이즈의 연 매출은 381억7900만 위안(약 6조3805억원)에 육박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67.4% 급증한 것이자 지난 10년래 최고의 성적이다. 순익도 72.3% 급증한 116억50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 넷이즈 매출은 53.1% 늘어난 120억9900만 위안, 순익은 36억83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무려 70.2%가 뛰었다. 지난해 실적 공개와 함께 이날 넷이즈(미국 나스닥 상장)의 주가는 14%가 뛰었고 딩레이(丁磊) 회장의 자산도 20억 달러를 넘어섰다.

실적 확대의 일등공신으로는 PC·모바일 게임과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가 꼽혔다. 중국 최초의 포털사이트로 중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이었던 넷이즈는 BAT에 밀려난 후 사업분야 확장을 통해 활로를 모색했다. 게임에 집중했고 선택의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지난해 4분기 넷이즈의 게임 부문 매출은 89억59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무려 62.8%가 늘었다. 이는 넷이즈 4분기 매출액의 80%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지난해 게임 부문 매출은 61.6% 늘어난 279억8000만 위안으로 집계됐다.

포털 시장에서 밀린 넷이즈는 최근 몇 년간 모바일을 중심으로 게임시장 공략에 주력했다. 지난해에만 40개의 모바일 게임 어플리케이션(앱)을 출시했다. 그 중에서도 일본 만화를 소재로 한 모바일 게임 '음양사(陰陽師)가 높은 인기를 누렸다. 음양사는 지난해 중국 앱 스토어 '10대 게임'에 선저됐으며 세계 iOS 게임 앱 매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넷이즈가 중국에서 서비스하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게임 '오버워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스 스톤' 등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도 매출 그래프를 끌어올렸다.

전자상거래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넷이즈의 이메일·전자상거래·기타사업 부문 매출은 80억46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무려 117.5%가 늘었다. 중국 최대 세일시즌인 싱글데이(광군제·11월 11일)가 있는 지난해 4분기 넷이즈의 이메일·전자상거래·기타사업 매출은 24억7500만 위안으로 전체 매출의 20.5%에 육박했다.

딩레이 넷이즈 회장은 "지난해에도 우리는 새로운 콘텐츠를 출시하고 고객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했고 성과를 거뒀다"면서 "실적 향상은 혁신으로 '초월'을 추구한 덕분"이라고 자평했다.

시장은 종합적 실력을 갖춘 넷이즈가 게임은 물론 전자상거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분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어 올해도 실적과 주가가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내다보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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