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ER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발간하는 계간 저널(美경제학회 및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우리나라 대외경제정책의 이론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학술지원의 일환으로 연간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격려금 500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역대 수상자 및 수상논문제목 첨부).
EAER 우수논문 심사위원회는 학문적 기여도, 논리전개의 명확성, 정책적 시사점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우수논문을 선정한다.
이번에 우수논문으로 선정된 오뎃 스타크(Oded Stark) 교수의 논문은 세계화 추진 과정에서 소홀히 다루었던 사회갈등을 주요 분석대상으로 다루고 있다.
특히 지역통합의 결과 사회갈등이 오히려 높아질 수 있음을 보여 줌으로써 학계 뿐 아니라 지역 통합을 추진하는 정책당국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더욱이, 이 논문은 독창적인 생각을 간결한 이론으로 표현했으며 세계화에 따른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 새로운 시각을 통해 그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오뎃 스타크(Oded Stark) 교수는 독일 본 대학교와 폴란드 바르샤바 대학교 외에도 미국 조지타운 대학교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경제학계의 탑 저널로 인정받는 American Economic Review,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등에 다수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는 저명한 경제학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