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송종호 기자 = 코트라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디자인진흥원와 함께 중소기업 대상 ‘아트콜라보 우수사례 발굴’과 전국민 대상 ‘독창적 아트콜라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4월 21일까지 개최되며, 중소기업들의 창의적 제품개발과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기반을 확대하는 한편 아트콜라보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우수사례와 국민 아이디어 제안 등 2가지로 진행된다.
우선 아트콜라보 우수사례 공모는 기업이 자발적으로 아트콜라보를 추진해 상용화된 아트콜라보 제품 중 우수사례를 선정하는데 중소(中企)의 아트콜라보 관심유도와 활용 확대의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국민 참여 공모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아트콜라보 아이디어를 공모해 잠재적이고 창의적인 콜라보 아이디어를 발굴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선발된 제품 및 아이디어는 세계 유수의 유통 바이어들이 한곳에 모여 새로운 수출기회를 모색하는 ‘대한민국소비재수출대전’에서 시상하고 제품은 현장에 전시될 예정이다.
수상 기업에게는 해외마케팅 참여 기회와 수상 창작자에게는 포상금과 관심기업과의 콜라보 기회가 제공된다.
아트콜라보는 기업과 예술인이 예술 이미지를 활용하여 제품 개발, 생산, 나아가 포장과 유통, 홍보마케팅, 판매 등 모든 영업 활동 전반에 협력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코트라는 아트콜라보가 기업과 예술의 결합으로 태어난 차별화 제품으로 세계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최고의 방안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코트라는 2015년부터 수출 유망기업의 프리미엄 이미지와 고부가가치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과 예술가를 연결하고 컨설팅하는 아트콜라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