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달하고 대인관계가 좋다. 친화력이 강점이다"와 같은 개인의 특성이 드러나지 않은 자기소개 보다는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 서류전형에 면접 역량강화까지 취업 준비를 인터넷에서 할 수 있게 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청년 취업을 돕기 위해 최신 채용시장 동향을 반영, 사이버진로교육센터(www.work.go.kr/cyberedu)를 개편했다고 10일 밝혔다.
사이버진로교육센터는 청년 구직자들의 진로설계와 취업준비를 돕는 온라인 취업진로 학습 사이트다.
서류전형준비 과정은 ▲기업 채용 프로세스·인재상 ▲서류전형 준비·이력서 작성 요령 ▲자기소개서 작성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채용 준비로 구성돼 있다.
이 과정에서는 서류전형에 대비하기 위해 지원자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자기소개서를 쓸 때 지원자의 경험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 지 등을 알려준다.
NCS 기반 채용절차와 서류작성법도 소개한다.
면접역량강화 과정은 ▲면접 이미지메이킹 ▲면접유형·대응전략 ▲인성면접 예상 질문·대응 ▲직무면접 예상 질문·대응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인성면접 예상 질문·대응'에서는 예상 질문 25개와 적절한 대응 요령을 구체적인 답변 사례와 함께 설명했다.
사이버진로교육센터의 온라인 강의를 들으려면 워크넷 사이버진로교육센터(www.work.go.kr/cyberedu)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고 원하는 교육 과정을 신청하면 된다.
워크넷 회원은 별도로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