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전문기관은 거래소가 구축 운영하는 M&A중개망에 참여해 M&A관련 중개, 투자, 기타 다양한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오는 22부터 다음달 9일까지 전문기관 신청서를 거래소에 제출하면 된다.
거래소는 매년 6월 M&A전문기관을 정기모집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기관은 올해 7월부터 1년간 M&A중개망 및 전문기관협의체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중개망에 참여할 M&A전문기관은 기관성격 및 역할 등에 따라 중개기관, 투자기관 및 협력기관으로 구분해 모집된다. 신청 자격은 중개기관의 경우 증권회사, 회계법인, 자문사, 은행 등 M&A전문조직과 인력을 갖추고 실제 M&A중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정원은 중개기관 20사 이내, 투자기관 10사 내외, 협력기관 10사 내외다. 평가 기준은 중개기관의 경우 지난 1년간 중개망 기여정도 등 활동평가와 중개기관으로서의 역량평가를 6대 4의 비율로 구성한다. 신규 신청기관의 경우 중개기관 역량을 중심으로 평가를 받는다.
투자기관은 투자규모, 실적 등 투자기관으로서의 역량을 중심으로 ‘투자기관 적합성 여부’를, 협력기관은 기관 성격 및 역량, 협력가능 사업의 내용 등을 주심으로 ‘협력기관 적합성 여부’를 평가한다.
거래소는 6월 12일부터 23까지 심사를 거친 후 말일 경 선정기관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 성장기업부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