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홍성군에 따르면 이날 군수실에서 청운대학교 연구진이 모인 가운데 홍주천년 양반마을 기본계획 수립 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는 홍주읍성 역사문화자원 활용방안 및 홍주읍성 문화유적 자원 대중화를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 및 유교문화 가치의 재조명에 목적을 두고 있다.
군은 방문 예상 관광객 및 이를 토대로 시설공급 규모 및 관광 트렌드, 사업기본 방향 등을 고려해 타당한 도입시설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홍주천년 양반마을 사업의 비용(투자비, 관리비) 및 편익(관광객 지출액) 등을 고려한 예산투입의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지역활성화를 위한 파급효과도 종합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
현재 군이 홍주천년 양반마을 사업추진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관광 및 체험 프로그램은 크게 이벤트 프로그램과 기타 체험 프로그램으로 나뉜다. 이벤트 프로그램으로는 홍주천년 양반음식 축제 개발, 홍주천년 및 역사인물 전시회 개최 등이 있다. 기타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 및 지역관광자원 연계사업 및 야간관광 프로그램 도입을 검토 중에 있다.
군은 홍주천년 양반마을 스토리 텔링화 사업 및 홍보마케팅 사업 등도 이번 착수 보고회를 통해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