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강우석 기자 = 최근 천편일률적인 점포들로 구성됐던 상가들이 의료, 문화, 여가 등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문화, 가성비 좋은 여가 생활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한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상가 MD 구성이 잘 돼 있으면 점포들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집객 확보에 유리하다. 실제 서울 마포구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메세나폴리스', 대치 학원가 입점으로 화제가 된 '동탄 카림애비뉴 3차'는 체계적인 MD 구성으로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가들의 인기는 지역 상권까지 함께 변화시키고 있다. 대규모 쇼핑몰 입점으로 아예 새로운 상권이 생기거나, 상권 활성화, 대형화를 주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한 곳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누리고자 하는 수요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상가시장에도 '원스톱' 바람이 불고 있다"며 특히 "체계적인 MD 입점과 편의성 높은 동선을 구성한 상가는 활성화가 빠르게 이뤄져 안정적인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쇼핑, 생활, 여가를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복합상가 '우성 애비뉴타워'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상가는 총 연면적 2만1092.21㎡(약 6400평), 지하 4층~지상 10층, 총 149실로 조성되며 특성에 맞춘 상가 업종을 구성해 상가 이용객들의 편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우성 애비뉴타워는 모든 것을 상가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상가로 다양한 상점들이 들어설 계획이다.
먼저 1층은 라이프존으로 상가 인근 대단지 아파트 입주민을 비롯해 방문객들이 쉽게 이용 가능한 생활 필수업종 중심으로 구성된다. 2층 푸드존은 대형 음식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등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이용 가능한 MD로 조성될 예정이다. 3~5층은 메디컬존으로 다양한 분야의 병원이 들어서 원스톱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7층은 자녀의 교육을 책임지는 에듀케이션존, 8~9층은 피트니스센터, 당구장 등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점포와 일반 사무실을 함께 구성한 오피스존으로 조성된다. 마지막으로 10층은 스카이라운지존으로 대형뷔페, 와인바, 파티이벤트레스토랑 등이 들어서 MD 간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상가는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 가능한 MD 구성뿐만 아니라 수요 유입이 유리한 접근성도 갖추고 있다. 인근에 위치한 타 상가는 전면에 조경이 설치돼 도로에서 1층 상가 진입이 불가능하지만 우성 애비뉴타워는 도로에서 바로 상가 진입이 가능하다. 또 상가 옆 대단지 아파트 주민들이 사용하는 보행자도로 및 버스정류장이 상가 바로 앞에 위치해 직접적인 유동인구를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성 애비뉴타워는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 등 7개 특별구역으로 나뉘어 개발 중인 동탄 호수공원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동탄 호수공원은 면적이 약 75㎡만 규모로 축구장 105개 크기에 달한다.
또 수변문화광장, 물놀이장, 장포원 등의 특화시설이 들어서 나들이객 및 고정수요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여기에 2013년 완공된 광교 호수공원과 비슷한 면적대비 3.7배 가량의 배후수요가 있어 더욱 많은 유동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동탄2신도시 남북을 가로지르는 유일한 대로인 동탄대로(8차선)에 인접한 우성 애비뉴타워는 남동탄 최대상권에 위치해 풍부한 유동인구 확보가 예상된다. 분양 관계자는 "분양시작 전부터 대형 병원 및 학원의 분양 및 임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상가의 시행·시공을 맡은 우성건영은 위례, 동탄2신도시, 마곡 등 신도시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분양을 이끌어낸 상가전문건설 기업이다. 또한 동탄2신도시에서는 '우성KTX타워', '우성 르보아시티' 등의 분양을 통해 시행의 안정성을 검증받았다.
분양대행사는 가온알에스컴퍼니이며 홍보관은 경기 화성시 동탄대로 489(오산동) 우성KTX타워 3층에 위치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