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어촌] 향토음식 먹고 농촌체험은 '덤'.. '농가맛집'서 '힐링여행' 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선국 기자
입력 2017-08-01 18: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농촌진흥청, 전국 177곳 농가맛집 공개…지역 특산물 가득

여름 휴가철에 다양한 향토 음식과 농촌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농가맛집이 힐링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지역 식재료를 활용해 향토음식을 제공하는 농가맛집에서는 주변의 볼거리와 특색 있는 먹을거리 체험이 가능하다.

농촌진흥청은 1일 시골의 운치와 지역 특산물을 맛볼 수 있는 전국 177곳의 ‘농가맛집’을 소개했다.

경기 양주시 농가맛집 ‘매화당’에서는 지역에서 생산한 손두부로 만든 ‘콩스테이크’와 집된장으로 양념한 ‘맥적'을, ​충남 태안의 농가맛집 ‘곰섬나루’에서는 함초 진액을 넣은 ‘간장게장’과 겟국 간장을 배추에 버무려 찌개로 끓여내는 ‘게국지’를 맛볼 수 있다.

김상남 농진청 농촌지원국장은 "농가맛집을 만들며 향토음식을 발굴하고 재조명하는 계기가 됐다"며 "향토음식의 가치와 품격을 높여 지역의 대표음식으로 자리잡게 만들고, 향토음식 산업화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지역마다 특색 있는 식재료와 식문화를 바탕으로 향토음식의 명맥을 잇고, 음식과 연관된 다양한 체험상품으로 농가소득을 올리고 있는 농가맛집을 소개한다. 

◆약선 요리 대가 '안옥화 음식갤러리'

안옥화 대표가 전통한정식 약선 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안옥화 음식갤러리는 전통 한정식을 기본으로 약선 요리를 코스요리로 차별화한 경기도 이천의 대표 농가맛집으로 꼽힌다.

안옥화 음식갤러리는 경기도 농업기술원과 이천시에서 육성·지원한 농가 맛집으로 산야초 발효액과 천연 식초, 된장·고추장까지 직접 담근 조미료를 이용해 약선 요리를 제공하는 향토음식 자원화 사업장이다. 이곳에서의 모든 메뉴는 제철 산야초와 지역특산물, 천연 조미료를 이용한 약선 요리다.

대표 메뉴인 약선탕(4인 기준)은 인삼을 포함한 20여 가지 약초와 전복, 새우 등의 해산물로 우려낸 육수에 토종닭, 제철버섯이 들어간 보양탕이다. 약초탕(4인 기준)은 약초 달인 육수에 제철 산야초와 각종 버섯, 쇠고기를 곁들인 메뉴로 약선탕과 비슷하게 선호도가 높은 건강 식단으로 꼽힌다. 

안옥화 음식갤러리에서는 △산야초·과일 발효액 만들기 △천연 식초 만들기 △정과·조청 만들기 △김치, 장아찌 담그기 △과일잼, 과일 병조림, 견과류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다. 

◆꽃같은 웃음을 품고 있는 집 '꽃피는 무화가(家)'

농가맛집 '꽃피는 무화가'의 대표메뉴인 전복해초돌솥밥.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2012년 농가맛집으로 선정된 꽃피는 무화가는 무화과가 꽃을 품은 과일이라는 뜻을 담아 이름을 지었다. 이곳에서는 직접 농사지은 무화과로 만든 발효액을 음식 소스로 활용하고 있다. 신안군 특산물인 전복과 앞바다에서 채취한 해초·홍합, 무화과 발효액으로 만든 양념장을 주재료로 하는 전복해초돌솥밥은 대표적인 메뉴로 꼽힌다.  

직접 담근 함초 효소액을 넣어 만든 비린내 없는 밥도둑 퉁퉁마디 간장게장, 무화과와 배즙을 양념으로 사용한 무화과돼지불고기도 새콤하고 부드러운 맛이 일품으로 이곳의 인기메뉴다. 후식으로는 아카시아차, 솔잎차, 인동꽃차 등 손수 담근 효소차를 무료로 제공한다.

농가맛집 인근에는 대규모 무화과 밭과 송공산, 분재공원 등이 자리잡고 있다. 

◆4계절 이야기밥상 '청해농원'

청해농원에서는 메주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사진=농촌진흥청 제공]

전북 정읍에 위치한 청해농원은 농가펜션을 찾아오는 방문객들에게 직접 재배한 농산물로 만든 장아찌 등을 나눠주면서 입소문이 난 농가 맛집이다. 

구룡마을 칠보산이 병풍처럼 감싸고 있는 이곳은 3000평 규모의 농원 안에서 이야기 밥상을 맛 볼 수 있다.

청해농원에서는 △엄마가 자식의 원기회복을 생각하며 만든 토종백숙 △깊은 맛으로 가족과 함께 깔끔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찜닭정식 △자연의 향이 가득하고 기름기 있는 고기를 산뜻하게 감싸주는 더덕 불고기정식 등이 대표 메뉴로 꼽힌다. 

또 뽕잎수제비와 곡물바, 뽕잎개떡, 메주 만들기 등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